국민 생명 보호 민간 구조대 첨병 역할

특수임무유공자회 경북도지부는 지난 2일부터 나흘간 포항 월포해수욕장 일원에서 대심도(30m 이상 깊은 수심) 잠수역량 강화를 위한 수난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깊은 수심에서의 사고수습 및 현장대응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으며, 특수임무유공자회 소속 특수구조대원 등 50여 명이 참가했다.

훈련 첫날인 2일에는 심폐소생술 전문 강사를 초빙해 실제 애니(심폐소생술 교육용 인형)를 활용한 흉부압박을 집중적으로 교육하고 자동심장제세동기 사용법도 소개했다.

3∼4일에는 잠수장비 조작법과 영상탐색장비 활용 수색, 구조자 인양, 수면응급처치 등 본격적인 대심도 구조잠수 교육이 진행됐다.

마지막날인 5일에는 깊은 수심에서 구조작업을 마친 뒤 잠수병을 예방하기 위한 감압챔버 진료 등의 교육이 이어졌다.

이번 수난구조훈련에는 특수임무유공자회 이종열 회장이 직접 교육현장을 찾아 진행상황을 참관하고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 회장은 “세월호 참사 당시 제일 먼저 사고현장에 달려가 인명구조에 나섰던 민간 잠수사들이 특수임무유공자회 소속 재난구조단”이라며 “다양한 인명구조기술 개발을 통해 골든타임 내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신준민 지부장은 “지속적인 수난구조 훈련을 통해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민간 구조대의 첨병 역할을 담당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