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재 경북대 교수

통계를 보아도 유럽의 아이들은 거의 아토피성 피부질환 계통과는 무관하다. 우리의 현실은 삼월이나 사월경에는 매년 반복되는 봄바람과 이에 편승된 각종 꽃가루 등으로 면역성이 약한 아이들은 비염, 천식 등으로부터 크게 노출되어 있는 위험한 상태에 직면해 있다. 알칼리성 해수는 특별히 성장기에 허약체질을 전환시켜 주는 강력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어린이들의 치명적인 아토피성질환, 천식, 비염 및 갑상선 질병 등으로부터 근본적으로 체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능이 해수의 최고 장점을 바다풀장에서 기여 받을 수 있다. 이제 지방자치단체 별로 이러한 환경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바다풀장을 본격적으로 건설하여 복지 시설물로서 시민들에게 봉사하는 자세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둘째 생존형 수영을 배우는 천재일우의 기회가 된다. 국민 경제의 확장으로 2.5만~3만불은 해외여행은 자연스런 풍속도이다.
수영을 배우는 목적은 특히 예전보다 훨신 더 많이 비행기를 이용해서 해외여행을 하는 현대에 있어서는 인간 교육의 한 분야로서 대단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가끔씩 비행기가 바다위에 고장 등 여러 요인으로 강제로 불시착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사고발생 시에는 수영을 할수 있는 사람들은 수영을 못하는 사람들 보다 구조될 기회가 더 많기 때문에 국가는 어린아이들에게 이 땅에 태어난 위대한 선물로서 수영은 반드시 배울 수 있는 토대인 바다풀장이 제공되어야 하는 이유인 것이다. 바로 생존 수영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기회를 얻게 된다.

셋째 즐기는 장수형 체질 개선에 크게 이바지하는 기회가 된다.
지구 온난화 요인으로 명태나 오징어가 사라져가는 해양변화로 대만 앞바다의 고기들이 강릉 앞바다까지 위도를 높이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심지어 인간을 공격하는 백상어 까지 해안선 가까이 접근하는 추세이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는 해파리 떼는 인간의 생명을 위협한다.
너울성 파도, 이안류 등으로 바다에서 마음 놓고 해수욕하기도 위험한 시대로 변화 되었다. 3면을 해양으로 맞닿고 천혜의 자연자원인 바다를 자원 다음으로 이제 복지 시설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그러나 청정해역인 동해는 푸른 바다는 천혜의 선물이지만 수심이 급경사로 깊어지는 현상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위험한 현장일 뿐이다. 바다풀장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해수풀장내의 유지관리를 위한 소독약이 필요 없다는 사실이다. 자연 바다 같은 풀장 내에서 아기들에게 이안류나 너울성 파도 같은 위험으로부터 안전에 문제없이 즐길 수 있는 시설물 조성 안은 기성세대가 베푸는 최소한의 의무라 할 수 있다. 왜 바다 풀장이 필요한가? 인간은 더 오래살기 위한 지혜를 천혜의 보고인 바다풀장을 생명연장에 필요한 생명 시설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한 때이다.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데 꼭 필요한 소금은 인간의 혈액 속에는 0.9%의 염분이 함유되어 있다. 소금은 체내에서 탄산과 결합하여 중탄산염이 되고 혈액이나 그 밖에 체액의 알칼리성을 유지시키는 기능은 생명 보존에 귀중한 구실을 한다. 식염수 즉 소금물과 비슷한 해수 중의 성분이 필요하다. 해양심층수는 우리 몸의 미네랄 성분과 거의 유사하다. 인체는 산성에서 알칼리성으로 체질을 변화시켜주는 것이 희귀병으로부터 건강을 보호하면서 장수하는 비결 중 하나이다.

최선의 자연치유법이 해수욕법으로 평균 90세 이상의 해녀들의 장수비결은 해수의 알칼리성 효능 때문인 것으로 태곳적부터 알려져 있다. 산성에서 알칼리성으로 체질을 변화시켜주는 것이 암이나 각종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보호할 수 있음은 상식적인 내용이다. 이땅에 태어난 모든 분들은 공익적 시설인 바다풀장에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바다풀장은 자연이 베풀어 주는 위대한 복지 시설물이다. 여름철은 야외풀장에서 추운 겨울은 온실처럼 실내에서 해수온천탕으로 시설화 하여 바다에서 연중 즐길 수 있는 국민적 레포츠로 관광 명소화 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다. 또한 바다풀장의 건설 사업은 청년들의 고용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귀중한 자산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할 때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