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가 지난 17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우리의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당한 주장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고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하고 시행시기도 당초 2022년에서 2019년으로 3년 앞당긴다는 발표에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일본은 우리 땅 독도에 대해 끊임없는 침략 야욕을 드러내면서 지난 3월 30일 고교 학습지도요령에서 독도를 자국 영토로 기술하는 학습지도요령을 고시한데 이어, 불과 몇 달 만에 기습적으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발표함으로써 또 다시 역사왜곡을 자행했다.

일본이 독도를 한국이 일방적으로 무단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한 역사를 일본 고교생들에게 가르치려는 행태는 한·일관계를 비롯한 한국인의 감정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며 양국관계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경북도의회 의장은 "일본은 명명백백한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그릇된 침탈 야욕을 버리고, 미래 세대에게 사실을 기초로 올바른 역사관을 가르치는 것이야 말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공존·공생하는 유일한 길임을 명심하고 진지한 반성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론 지도층은 물론이고 일반 국민들도 이런 때일수록 차분하고 냉정하게 대응해야 하고, 쉽게 달아올랐다가 쉽게 식어버리는 우리 국민의 냄비 근성을 경계해야 한다.

과거 수십 년 동안 독도문제가 한일 간의 주요 현안으로 등장할 때마다 우리는 국제적으로 여러모로 곤경에 처해 있었다. 한국 전쟁으로 우리가 분망한 중에 일본은 독도를 일시 강점하였다가 독도 의용대에 의해 쫓겨났고, 국교 정상화 후에는 독도 영유권과 관련한 민감한 조치가 취해질 때마다 일본은 경제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우리의 옹색한 사정을 이용하였다.

이런 까닭으로 도대체 우리 정부는 그동안 어떻게 해왔기에 일본의 망동이 계속되는가 하는 비판이 이는 것이다. 과거를 돌이킬 수는 없지만 저간의 사정을 정확히 밝힌 다음 그간의 잘못을 가리고 독립 국가로서 당당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독도 문제에 대응은 전 국민이 하나 되어 일본의 역사 날조 주장을 강력히 분쇄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