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해마다 수출이 호조를 이루고 경기는 좋아진다고 한다. 그런데 지역의 체감경기는 그렇지가 못하다. 특히 지방의 경제사정은 날이 갈수록 열악해지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정치권에서 유명정치인들이 부정부패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이는 고질적인 후진국형 정치시스템의 결과이다.

이로 인해 지방의 경제는 더욱 움츠러드는 것 같다. 지자체의 수장들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하여 많은 정책과 전략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는 모두 중앙의 예산과 직결되어 있다 보니 그것도 그리 녹록치 않아 보인다. 여야 국회의원은 민생보다는 당리당략을 위해 매일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제 국민은 점차 피로감을 느껴가고 있다.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지역의 정치인들과 경제인들이 지역경제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절감하고 있다. 이 다음 총선에서 지역 경제를 살리지 못하고 입으로만 떠들어대는 정치인은 도태될 것이다.

지금 지방의 경기는 매우 좋지 않다. 자영업자들은 그들대로 장사가 안 된다고 이구동성이다. 또한 중소기업들도 빚더미 속에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다고 한다. 지방의 경제를 살리는 주체는 중소기업들이다.
정부는 지방의 중소기업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지방의 중소기업이 도산하면 지역경제는 죽는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하여 정부와 대기업은 개혁적인 차원에서 중소기업을 살려주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정부는 관급공사를 발주 할 때 우량한 중소기업들에게 우선적인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 우량한 중소기업이 도산하지 않도록 각별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로또 복권식의 낙찰을 통해 관급공사를 발주하는 것도 무언가 잘못된 시스템이다. 부실한 중소기업을 가려내어 제대로 된 공사를 하도록 10개 이상의 특허를 소유한 중소기업에게 낙찰을 받도록 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

또한 우량한 장애인 중소기업을 육성해야 한다. 지방에 있는 우량한 장애인 중소기업은 손발 벗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한다. 그래야만 정부의 복지비용도 줄어들 것이다. 대기업은 우량한 중소기업과 손을 잡고 적극적인 윈윈전략을 펴야 한다.

이와 아울러 해외에서 공사를 하는 대기업들은 지방의 우량한 중소기업과 손잡고 같이 진출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대기업들의 해외의 영업네트워크가 이미 잘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중소기업은 그렇지가 못하다.

따라서 대기업은 아웃소싱하는 기업으로서 우량한 지방의 중소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동남아, 중동 등 건설사업을 하는 대기업은 그와 관련된 부대사업을 웬만하면 우량한 지방의 중소기업과 손잡고 가는 게 현명하다. 그 길만이 지방도 살리고 국가도 살리는 것이 된다. 대기업 혼자 독식해서는 안 된다. 정부는 죽어가는 지방의 경기를 되살리는데 우선순위를 두고 정책을 추진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