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3개 도시와 자매결연 협의 등 국제교류 추진

 

문경시는 세계화 추세에 발맞춰 미국도시와의 우호증진을 통해 국제교류 도시를 다변화해 글로벌도시로 발돋움한다고 밝혔다.

문경시 권기섭 부시장 일행이 지난 14일부터 21일까지 미국 뉴욕주, 뉴저지주, 캘리포니아주를 방문해 국제관계자와 미팅을 통해 자매결연을 협의하고 금년 중 답방 의향을 받았다.

이번 교류에는 명상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봉암사 스님 등 불교계 인사들로 구성된 문경세계명상마을추진단도 동행했다.

미동부의 뉴욕주 Putnam County는 인구 약 10만명으로 접근성이 좋으며 인근에 문화유산, 명상센터, 사찰이 많이 있어 문경과 유사한 점이 많은 곳이다.

미국 서부의 캘리포니아주의 Orange County는 인구 340만명으로 한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County 산하 제2구역 Michelle Steel위원장은 적극적인 결연 의지를 표명했으며, 봉암사 템플스테이 등 문경체험을 위해 조만간 문경을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조계종 관계자들과 문경세계명상마을 건립과 관련하여 예산확보, 건축·디자인, 운영방식, 직원 채용 등 벤치마킹했다.

문경시 관계자는“미국 도시와 국제우호증진을 확대하여 문경이 명실상부한 글로벌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으며, 이를 통해 해외관광객이 찾아오고 농·특산물의 판매가 촉진되어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