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강제수사…신일그룹·서버업체 압수수색

경찰이 '돈스코이'호와 관련한 신일그룹 회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으로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전담수사팀을 비롯한 총 27명의 인원을 투입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신일해양기술(전 신일그룹)과 강서구 공항동 신일그룹 돈스코이 국제거래소를 비롯해 총 8곳을 압수수색했다고 7일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신일그룹 핵심 관계자들의 거주지 5곳과 서버 관리 업체 1곳도 포함됐다. 당초 이번 사건은 검찰의 수사 지휘를 받은 서울 강서경찰서가 수사했으나 경찰은 사안의 중대성과 피해 규모 등을 고려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로 이관하고 13명으로 구성된 전담수사팀을 꾸렸다.

경찰은 사기 혐의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오전 8시 30분께 영장을 집행, 오후 3시 50분께까지 약 7시간여에 걸쳐 각종 회계자료와 사무용 컴퓨터를 비롯한 전자기기를 확보했다.

신일그룹은 '신일골드코인(SGC)'이라는 가상화폐를 발행해 투자금을 모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다른 법인인 '싱가포르 신일그룹'은 지난 5월부터 SGC 사전판매를 진행하며 '150조 보물선 돈스코이호 담보 글로벌 암호화폐'라고 홍보해왔다.

신일그룹은 지난달 15일 러시아 함선인 돈스코이호를 울릉도 근처 해역에서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코인 1개당 발행 예정 가격은 200원이지만 9월 말 가상화폐 거래소에 상장되면 가격이 1만 원 이상이 될 것이라고 투자자들에게 설명해왔다. 그러나 돈스코이호의 가치가 근거 없이 산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신일그룹은 기자회견을 열어 금괴 가치가 10조원 수준이라고 정정했다. 해양수산부에 제출한 발굴허가 신청 서류에는 추정가치를 12억원이라고 적었다.

돈스코이호를 먼저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다른 업체는 투자사기가 의심된다며 신일그룹 경영진을 검찰에 고발했다. 싱가포르 신일그룹 전 회장 류 모 씨가 베트남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져 경찰은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적색수배를 신청했으며 인터폴은 6일 신청을 받아들였다. 신일그룹은 투자사기 의혹이 불거지자 최근 폐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수색은 증거 확보 차원이기 때문에 회사 운영 여부와 관계없이 진행된다"며 "압수한 자료를 신속히 분석해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