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오는 9월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정상회담 개최 관련 구체적인 일정 합의는 이날 이뤄지지 않았다.

남북은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이런 내용의 3차 정상회담 관련 사항을 담은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한 이날 회담에서 남북은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선언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며 “회담에서는 또한 일정에 올라있는 남북정상회담을 9월 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당초 남북은 이미 물밑접촉 등을 통해 3차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8월 말∼9월 초’에 개최한다는 데 상당한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져 이번 회담에서 최종 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많았다.

이에 청와대도 전날 김의겸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남북 고위급회담에서는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남북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방북단의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회담 결과물로 내놓은 판문점선언에서 정상회담 정례화 가능성을 열어놓은 바 있다.

판문점선언에는 ‘양 정상은 정기적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민족의 중대사를 수시로 진지하게 논의하고 신뢰를 굳건히 한다’라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4월과 5월에 차례로 판문점 남측과 북측 지역에서 만난 데 이어 이번에 평양에서도 만나고 나면 김 위원장이 답방 차원에서 재차 남쪽 땅을 밟는 건 시간문제로 보인다.

4·27 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은 의장대 행렬 도중 김 위원장에게 “청와대에 오시면 훨씬 좋은 장면을 보여드릴 수 있다”며 청와대 방문을 제안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아 그런가요”라며 “대통령께서 초청해주시면 언제라도 청와대에 가겠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의 청와대 방문이 이뤄진다면, 분단 후 북한 최고지도자의 첫 서울 방문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대사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번 평양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지면 종전선언 문제는 물론이거니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 속도를 내기 위해 두 정상 간 대화가 한층 중요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정상회담 정례화에 무게가 실릴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