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비핵화 진행 따라…‘평양 남북정상회담’ 8월~9월 가시권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전체회의에서 “북남 수뇌분들의 평양 상봉이 또 진행되는 만큼…”이라고 발언해 남북정상회담 정례화가 가시권에 들었다는 분석이다.

리 위원장은 이날 남북고위급회담에서 ‘평양 상봉’을 언급함에 따라 3차 남북정상회담의 평양 개최에 북측도 동의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남북이 교착 상태인 비핵화 협상에 속도를 내고자 재차 정상회담을 열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회담 시기를 8월 말~9월 초로 확정한다면 남북 정상이 넉 달 새 세 번이나 만나는 셈이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회담 결과물로 내놓은 판문점선언에서 정상회담 정례화 가능성을 열어놓은 바 있다.

판문점선언에는 ‘양 정상은 정기적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민족의 중대사를 수시로 진지하게 논의하고 신뢰를 굳건히 한다’라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4월과 5월에 차례로 판문점 남측과 북측 지역에서 만난 데 이어 이번에 평양에서도 만나고 나면 김 위원장이 답방 차원에서 재차 남쪽 땅을 밟는 건 시간문제로 보인다.

4·27 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은 의장대 행렬 도중 김 위원장에게 “청와대에 오시면 훨씬 좋은 장면을 보여드릴 수 있다”며 청와대 방문을 제안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아 그런가요”라며 “대통령께서 초청해주시면 언제라도 청와대에 가겠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의 청와대 방문이 이뤄진다면, 분단 후 북한 최고지도자의 첫 서울 방문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대사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번 평양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지면 종전선언 문제는 물론이거니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 속도를 내기 위해 두 정상 간 대화가 한층 중요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정상회담 정례화에 무게가 실릴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