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의 허와 실, 개편 시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가

▲ 구미시청전경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행정환경 조직개편…효과적이고 전략적인 대응 필요



구미시가 외부기관에 용역을 준 조직개편에 착수했다.

그동안 구미시는 민선 3기부터 6기까지 몇 차례 조직개편에 착수해 과 신설 등으로 구미시 경쟁력에 이바지했다.

흔히 조직개편에 대해 전문가들은 인사가 만사라면 조직개편은 인사를 담는 그릇으로 자치단체의 발전을 위한 경쟁력과 대주민 행정 서비스라고 정의한다.

이처럼 좋은 조직개편도 개편 후 운영 시는 능률성이 없는 조직으로 허와 실이 따라 구미시 실정에 맞는 조직 개편을 해야 구미시 경쟁력에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지방자치 조직개편은 행정조직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정개혁으로서, 행정조직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달성하고자 했어도 때로는 상당히 미흡해 효율적인 조직개편이 필요한 실정이다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이 모여 공동 목적을 달성코자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단위로 조직관리는 이러한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목표를 중심으로 협동하고, 외적변화에 부응해 환경을 개척해 나가는 능력 조직 유효성을 키우기 위한 일련의 인위적 작용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세용 구미시장도 취임 후 처음 시도하는 조직개편인 만큼 기존의 낡은 비생산적, 비효율성 행정조직의 틀을 깨고 능률적인 조직 개편작업에 착수해 참 좋은 변화로 구미발전을 이뤄내야 한다.

■ 구미시 조직시 고려할 사항은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관리는 주민복리증진이란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있는 조직을 만드는 데 목표를 두고 진단, 분석, 개편하는 등의 절차를 통해 이루어진다.

조직진단은 조직의 현재 상태 점검을 통해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문제해결 활동이다.

즉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행정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정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의 현재 상태를 상시적으로 진단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 설치와 정원책정 등 자치조직권은 △ 지방자치단체 간의 균형 유지 △지방재정의 건전한 운영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인력관리 등을 명분으로 중앙정부의 획일적인 기준과 철저한 통제 아래 많은 부분에서 수동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조직은 정확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지역의 행정수요 변화 및 정치·사회·경제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조직으로 개편해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직 진단 및 분석과 개편에 있어서 검토해야 할 사항으로는 ▲ 정치적 요인으로 지방자치의 패러다임을 반영해야 한다. 지방자치의 패러다임이 제도적 단체자치에서 주민중심의 생활자치로 바뀌고 있다.

즉 주민중심의 생활자치로의 전환을 고려해 지역의 여건과 개성을 고려한 다양화·유연화의 시스템이 필요하며 지방분권과 자치역량을 갖춘 자치주체 육성에 필요한 조직이 필요하다.

21세기 새로운 행정의 패턴인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도 필요해 이는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간의 협력적 파트너십, 이해 관계자의 참여 확대와 민주적인 의사결정 등을 말한다.

특히 협력적 거버넌스의 성공은 공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과 제도로 이러한 효율적 정책 추진으로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도적 기반 구축도 필요한 실정이다.

■ 구미시장 공약이행 뒷받침할 조직 개편 필요

도농복합도시 구미시의 행정조직은 농촌시책보다 경제정책에 맞춰져 있다.
따라서 장세용 시장의 공약이행 사항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공약이행 조직 구축이 필요하다.

조직 내부의 효율성 증대로는 기구 및 인력관리 측면을 고려해 자치단체장의 공약사항 및 전략산업 이행과 육성을 위한 조직의 강화가 필요해 구미경제를 디자인할 시장 경제정책 특보도 필요하다.

저출산·고령화 및 다문화 사회도래,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등으로 인한 조세 및 사회복지비 부담 증가 등 사회적 요인과 일자리 창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등 경제적 요인을 고려해 인구 증가정책을 위한 새마을과 폐지 인구 정책과 신설도 조직개편 시 필요하다.

또한 정주여건 개선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사회복지 수요의 반영 등도 조직개편 시 참고해 복지수요 증대에도 기여해 나가야 한다.

특히 중복 및 유사한 업무의 통폐합과 기능 쇠퇴 및 목적을 완수한 조직의 구조조정, 새로운 행정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조직 신설 과 보강, 중앙정부의 지역발전 전략과 국가시책 등을 수용하기 위한 조직의 고려가 필요하다.

■ 조직개편 세부적인 지표들도 측정해야

조직 개편 시는 기구가 너무 세분화돼 인력의 비효율성은 없는지, 부서장의 통솔범위는 적정한지, 사업추진부서가 지원부서와 비교 시 상대적으로 취약하지는 않는지 고려해야 한다.

또 직속기관이나 사업소와 본청 관련부서 간 업무 중복과 정원 직급간 비율 불균형 여부와 부서별 정원조정에 대한 욕구 해소 관찰과 부서별 초과근무시간 총량 및 부서별 편차 등도 살펴봐야 한다.

특히 유사 자치단체와 비교해 동일기능에 대한 투입인력 비율은 높지 않은지, 근무 기피부서가 희망부서보다 투입인력 비율이 낮지 않은지와 신규 사업에 대한 정원조정은 적절한가 등을 점검해야 한다.

이처럼 조직개편은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조직을 진단·분석하고 개편의 방향을 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행정자치부는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강화와 급변하는 행정환경 대응으로 유연하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통해 다양한 행정수요에 탄력 있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 설계와 적정 수준의 기구와 인력을 배치하는 합리적인 조직관리 및 기준과 원칙을 준수하는 책임 있는 조직운영 등을 방침으로 정해 구미시도 이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구미시의 한 전직 행정안전국장은 “조직개편은 중앙정부의 일방적인 통제에 의해 만들어진 조직이 아닌 지역의 특성과 매력을 담아냄으로써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과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지역의 특수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할 때만이 실질적이고 성공적인 조직개편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