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자수첩
[기자수첩]경북도청 한 간부공무원의 공기업 유치 궤변안동 신도청이 구미 시내 보다 정주여건 좋다…지나가던 개도 웃을 일
  • 구미 김천/남보수 기자
  • 승인 2018.09.10 21:14
  • 댓글 2
경북도청 한 간부공무원이 공기업 유치 구미 배제에 대해 안동 도청과 김천혁신도시가 구미보다 정주여건이 좋다고 밝혀 궤변(詭辯)을 낳고 있다.

그는 “공기업유치 대상지로 거론된 경북도청 소재지가 구미보다 정주여건이 좋고 김천도 KTX가 있어 공기업 직원들의 정주여건이 좋아 선호할 것”이란 취지의 설명이다.

하지만 안동신도청 지역은 KTX는 물론 기차역도 없고 고속도로도 인접치 않아 교통불편과 인근에는 초·중·고·대학 등 학군도 열악해 아파트를 많이 건설했지만 들어올 사람이 없어 미분양 고통을 겪고 있는데, 이런 곳을 구미보다 정주여건이 좋다고 하면 지나가던 개도 웃을 일이다.

또한 김천혁신도시도 이용객 대부분이 구미 시민으로 구미서 김천역까지 30~40분 걸려 시간적, 경제적 손실로 구미역서 기차를 탄 뒤 대전역서 KTX로 환승해 서울을 가는 추세다.

그런데도 이런 궁색한 궤변을 늘어 놓는 것은 결국 경북도가 공기업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유치 시는 구미는 배제한 채 신도청 지역과 김천, 경주역세권에 주겠다는 뜻이다.

우연의 일치인지 모르지만 현재 김천 등 세 곳은 이철우 지사와 연관성도 많다. 이 지사는 김천이 고향으로 국회의원도 김천서 했으며 도지사 출마 시 경주 이씨인 이 지사는 출정식도 경주에서 가졌고 안동 신도청지역은 현재 도지사 집무실이다. 그래서 연고지에 주겠다는 계획이라면 구미시는 경북도에 기댈 게 아니라 독자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한 언론은 정부의 공기업 지방 이전 발표에 경북도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경북도는 122개 공기업 지방이전 발표 후 이 중 시너지효과가 큰 직원 1천명이 넘는 중소기업은행과 대한적십자사, 한국환경공단, 한국공항공사, 한국원자력의학원, 국립중앙의료원 등 16개 대형 공공기관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왔다고 밝혔다.

경북도의 이런 대형 공기업 유치는 경북은 물론 전국 지방 자치단체들이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유는 정부 공기업 유치 시 인구증가와 법인세 등 세수증대와 함께 지역 거주 시 아파트 분양 활성화 등 지역 경제 발전에 시너지효과를 가져오는 효자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4년 김천혁신도시는 당시 인구가 800여 명에 불과했으나 직원 1천명이 넘는 한국전력기술, 도로공사 등 12개 공기업이 들어선 지금은 인구도 약 40배 불어난 2만여 명에 이르러 이곳에는 직원거주 아파트도 많이 들어서 인구증가와 함께 자영업자들 생계유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보탬이 되고 있다.

이처럼 공공기관 유치는 인구증가와 세수증대 등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해 경북도도 발빠르게 나서고 있지만 문제는 공기업 유치지역이 ▲안동신도청 지역과 김천혁신도시▲경주 신경주KTX 역세권을 중심으로 유치할 계획으로 알려지자 구미와 포항 등 타 자치단체들의 불만이 일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장세용 구미시장은 힘있는 집권 여당 시장으로 당적이 다른 도지사의 눈치릋 보기보다 집권여당 대표 등을 만나 구미시에 꼭 필요한 코트라와 환경공단 등 유치 당위성을 설명해 반드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경북도청의 한 간부공무원의 공기업 유치 궤변은 구미시민에게 감정만 돋구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다. 더 이상 이런 어처구니 없는 궤변은 없어야 할 것이다.

구미 김천/남보수 기자  bosu88@hanmail.net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미 김천/남보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코트라 2018-09-12 22:37:43

    코트라 지방이전 요구시 무역보험공사와 함께 유치해야함 그래야 혁신도시 분야가 무역으로 확실해짐   삭제

    • 김영돈 2018-09-12 00:52:32

      구미는 기업을 유치해야 한다.
      여기저기 기웃거리면 한가지도 제대로 안된다.
      쓸데없는 힘소비 하지말고 수도권에 뺐겼던 공장유치에 전력을 쏟는게 좋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