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경북도의회...열정을 다하는 경북도의회 모습 보여드리겠다

도의회, 일자리와 저출산 문제 극복, 의정활동의 최우선 방향
북부권 도청 신도시를 중심 문화관광,생명그린밸리 육성.
동해안권, 친환경 에너지 개발 등 환동해안 시대를 열어.
서부권,ICT 신기술 산업단지 구축 미래부품소재 개발.
남부권, 첨단지식 서비스산업 육성


▲장경식 경상북도의회 의장께서 11대 전반기를 ‘새로운 생각, 새로운 행동, 새로운 의회’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는데 11대 의회가 지난 의회와 달리 더 도민들에게 기대를 줄 수 있는 점은 무엇이고 앞으로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제11대 전반기 도의회 슬로건을 ‘새로운 생각, 새로운 행동, 새로운 의회’로 정했습니다.

‘새로운 생각, 새로운 행동, 새로운 의회’는 그동안 경북도의회가 기존의 관행과 사고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나 경북의 새로운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겠다는 의지로 의정활동 방향을 새로이 설정했습니다.

앞으로 경북도의회는 다당제 구조에 따른 새로운 협치와 상생의 문화를 만들어 이번 선거에서 보여준 도민들의 준엄한 민심을 능동적이고 성공적인 롤모델을 만들어 나가며, 아울러 집행부와의 관계도 새롭게 설정하고 견제와 균형, 협력의 관계를 만들어 도민복리 증진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특히 경북의 밝은 미래와 도민들의 행복을 위해 경북도의회가 먼저 변화하고 새로운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의정활동 방향이 잘 담겨있는 것으로 도민들의 소중한 바람들을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북도의회는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인구 고령화 대책’, ‘저출산 극복’을 비롯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의회차원에서 혁신적인 정책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의회에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인가요.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최근 우리 경북은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하나의 큰 문제가 지방소멸의 위기를 걱정할 정도로 지역의 인구가 급속히 감소되고 있는 심각한 현재의 상황입니다.

그래서 제11대 도의회는 일자리와 저출산 문제 극복을 의정활동의 최우선 방향으로 삼고, 과거 보다 진전된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임기응변식 인구유입 대책을 지양하고 일자리, 출산보육 환경, 의료시설 마련 등 종합적인 새판을 짜야합니다.

또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정확한 진단을 통한 지역특성화가 필요합니다. 철강·전자가 주력인 포항·구미와 농업기반의 북부권의 인구유입 정책은 명확하게 구분해서 추진돼야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저출산 대응은 지역사회와 함께 해나가야 합니다. 미래세대를 위한 인구교육과 함께 결혼친화적 사회분위기를 만드는데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지역 균형발전 또한 반드시 이루어 내야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경북은 도청이 북부권으로 이전하면서 동해안권, 서부권 및 남부권 균형발전의 당위성과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게 됐습니다.

북부권은 도청 신도시를 중심으로 문화관광 기반을 활용하고, 미래농생명 산업을 육성하는 생명그린밸리로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해안권은 경북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의 안전한 운영과 풍력과 조력 등 친환경 에너지 개발을 통해 동해안을 경북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함으로써 환동해안 시대를 열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서부권은 관련 기반이 이미 잘 갖춰진 구미를 중심으로 ICT 신기술 산업단지를 구축해 미래부품소재를 개발해 나가는 방식으로 균형발전을 꾀해야 합니다.

남부권은 첨단지식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북 미래발전 전략 틀을 짜야 하겠습니다.

균형발전은 모두 함께 잘 사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어떤 지역이 주변 인구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개발된다면 그것은 균형발전 취지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경북도의회는 경북의 균형발전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감시함과 동시에, 발전에서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하면서 궁극적으로는 경북의 균형발전과 도민통합을 함께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자치와 분권을 강화하는데도 노력하겠습니다. 단체장의 비대한 권한을 견제하고 감시하기 위해 의회의 독립성과 위상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치입법권 확대, 인사권독립, 인사청문회, 정책보좌관제 등 다양한 정책과 제도방안들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도의회 내부적으로도 정책이나 입법활동에 잘못된 관행들이 있으면 과감히 처음부터 다시 검토해서 강도 높게 혁신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경북도의회의 의정활동의 최종적인 목표는 경북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있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기대하는 도민들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도록 도의원 60명 모두의 지혜를 모아서 의회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절대 다수였던 한국당의 체제가 무너지고 비한국당이 3분의 1이나 될 정도로 사실상 견제 세력이 존재하는 가운데 순탄한 의정을 이끌기 위해서라도 의장님의 역할이 더욱 클 수밖에 없는데 이에 대한 협치의 전략은 무엇이 있나요.

제11대 도의회는 의회구성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의석순으로 자유한국당이 41석, 민주당과 무소속이 각각 9석, 바른미래당 1석으로 구성이 됐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좀 더 다양한 민의를 올바르게 반영하라는 도민들의 엄중하고도 현명한 결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의장으로서 경북도의회를 운영하면서 의회 내에서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민주적으로 작동하고, 의회 본연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생산적인 의회문화가 정착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저는 의회운영에 있어서 만큼은 당적을 떠나서 도민 소속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공정하게 경북도의회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동료의원님 한분 한분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모든 의사결정은 충분한 협의와 대화를 통해서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모범적으로 의회를 운영하는 모습을 도민들께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의회는 도민의 대의기관으로 집행부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견제와 감사의 기능을 다 해야 하는데 경북도의회가 구체적으로 집행부와의 어떤 협력관계가 있었는지 견제, 감사는 어떻게 작용했는지 알려주신다면.

저는 의회와 집행부는 마치 수레의 두 바퀴로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정의 두 개의 축이 상호 지원하고 협력하면서 지역을 발전시키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야, 그 혜택이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경상북도의회와 집행부는 ‘경북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를 공유하는 운명공동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새로이 취임한 이철우 도지사, 임종식 교육감과 도민 복리증진에 직결된 도정현안 사항에 대해서는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제11대 도의회는 모든 일에 집행부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대화를 통해 지혜를 모으고, 공론화 하는 과정을 거쳐나가겠습니다.

하지만, 집행부가 초심을 잃어버리고 독주하는 모습을 보이면, 의회 본연의 역할로 돌아와서 따끔하게 질책하고, 날카롭게 비판도 하겠습니다.

저를 포함한 60명의 도의원 모두는 도민들의 말씀에 항상 귀를 열고 있겠습니다

‘새로운 생각, 새로운 행동, 새로운 의회’를 목표삼아, 도민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지, 어떻게 해야 삶이 나아질지 깊이 생각하고 공부하겠습니다.

도의회에 주어진 책임과 의무들 다하며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 합리적인 정책과 입법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정말 달라진 경북도의회! 열정을 다하는 경북도의회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