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로 가득한 10월의 경북…단풍철 맞아 마을마다 다양한 축제

▲ 오는 20~28일까지 열리는 영주 '풍기인삼축제'에서는 '인삼 블랙프라이데이'를 운영해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인삼을 판매한다. 사진은 '2017 풍기인삼축제' 장면/경북도 제공
축제의 계절 가을을 맞아 경북 도내에서 풍성한 축제가 개최된다. 특히 이번 주는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연기됐던 축제가 잇따라 열려 가을축제가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20~22일까지 포항에서는 포항 해병대 문화축제가 열린다. 포항은 해병대 교육훈련단과 해병대 1사단이 주둔하고 있는 100만 해병대의 성지로 지난해부터 해병대 문화축제를 열고 있다.

▲영주에서는 20~28일까지 풍기인삼축제가 개최된다. 국내 최대 인삼 생산지인 영주시는 축제기간 동안 인삼경매, 인삼 수확체험, 건강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선보인다. 특히 올해 축제에는 인삼과 인삼가공품을 10~20% 추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인삼 블랙프라이데이'를 운영해 저럼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인삼을 구입할 수 있다.

▲문경시에서는 문경사과축제가 지난 13~28일까지 16일간 ‘빨간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는 건 문경사과’라는 슬로건으로 문경새재도립공원에서 개최 중이다. 올해 13회째인 문경사과축제는 사과전시·판매행사를 중심으로 사과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행사가 함께 열린다.

▲영주사과축제가 27일부터 11월3일까지, ▲청송사과축제가 내달 1~4일까지 개최된다.

청송사과축제는 경북도가 지정한 최우수 축제로 기존 도깨비축제에서 사과축제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축제장도 단풍 행락철 교통혼잡을 피하기 위해 기존 사과테마공원에서 용전천으로 바꿨다.

▲경산시에서는 ‘제8회 경산대추&2018 경산예술제’가 19~21일까지 경산생활체육공원 어귀 마당에서 열린다. 올해는 처음으로 경산대추축제와 함께 ‘2018 경산예술제’도 함께 열려 볼거리, 즐길거리 등이 더욱 화려해진다. 축제기간 동안 품질이 우수한 경산대추를 전시하고 시중가보다 30% 저렴한 가격의 대추 직판행사도 개최한다.

▲경주에서는 태풍 콩레이로 연기됐던 신라왕들의 축제가 19~21일까지 경주 동부사적지와 첨성대 일원에서 펼쳐진다. 신라왕들의 축제는 신라 56왕을 스토리텔링 한 테마 축제로, 설화 속의 왕과 왕릉, 유적지에 얽힌 이야기 등을 전시·공연 프로그램을 통해 풀어낸다.

▲당초 6일 개최 예정이던 포항 K-POP 페스티벌은 오는 27일 오후 7시 포항종합운동장에서 열린다. 주요 출연진으로는 양요섭, AOA, 에이핑크, 여자친구, 황치열, 인투잇, 빅톤 등 화려한 라인업으로 뜨거운 반응이 예상된다.

도는 시·군별로 개최되는 다양한 축제와 함께 가을여행주간(10.20~11.4)을 맞아 도내 관광객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축제장 주변 및 관광지를 집중 점검하고 방문객 맞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취임 후 첫 축제시즌을 맞은 이철우 도지사는 주말에도 도내 다양한 축제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등 광폭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달 안동탈춤페스티발을 시작으로 봉화송이축제, 포항 해병대문화축제, 영주 풍기인삼축제 등에 참가해 행사장 구석구석을 돌아보고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앞으로도 시·군에서 개최되는 축제 중 우수한 지역축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할 계획”이라며 “풍성한 가을을 맞아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통해 많은 관광객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