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명 신도시 우방아이유쉘센텀 아파트 앞 횡단보도에서 교통봉사를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초등학생 사이에 '아저씨'로 불리는 사람은 예천군 의회 이형식 의장이다. 매주 목요일 아침 교통봉사는 이형식 의장에게는 자기 자신과의 약속이며 주민의 의견을 듣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호명·지보·풍양을 지역구를 두고 있는 3선 의원으로서 제 8대 예천군의회 전반기 의장을 맡고 있다. 오늘은 지난 12일 취임 100일을 맞이한 이형식 예천군의회 의장을 만나고 의정 방향에 대해 청취했다.

이 의장은 의장으로 선출된 후 열린 의정을 만들어 가기 위해 의장실을 활짝 개방하고 주민들의 의견 청취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의회는 주민대표기관으로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이 군정에 반영될 수 있는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주민과의 대화를 위하여 의장실을 활짝 공개했다.

또한 집행부 공무원과의 상시 의견교환과 정책제시를 위하여 담당자, 담당과 격의 없는 대화도 나누고 있다. 특히 집단민원에 대해서는 민원인과 집행부 간의 갈등을 조정하고 상호 입장을 충분히 설명하는 등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두 번째로 이의장이 중요시 한 것은 청렴과 절약이다.
관용차량 이용횟수를 줄이기 위하여 출퇴근 및 소규모 행사 시에는 본인의 승용차를 직접 운전하는 솔선수범의 리더쉽을 보여 주고 있다.

청렴한 공직자, 신뢰받는 예천군의회상 정립을 위하여 예산집행 시 적정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주기적으로 예산사용을 확인하는 등 의회 운영에 소요되는 예산을 최소화 하고 있다. 의원들에게는 군민들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받을 수 있도록 청탁으로 인한 의혹을 받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협치를 통해 민주적인 의회운영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의회를 운영하기 위하여 8명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각 지역구를 대표하는 의원들의 생각과 판단의 가치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과 상통하는 것으로 존중과 신뢰가의회를 운영하는 바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특히 초선의원이 많은 8대의회의 특성상 의정활동에 필요한 자료 제공과 3선으로서의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의회와 집행부와 견제와 균형이 존재하듯 의원들간에도 각자의 지역구를 위한 경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은 일문일답 인터뷰 내용이다

1. 예천군의 가장 큰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지금 우리나라는 인구절벽의 시기에 이르고 있다. 전국 기초 지자체 228곳 중 농촌 지역 80곳이 30년 내 사라질 것이란 지방소멸의 암울한 보고서도 등장하였다.
이는 농촌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특히 면 지역 인구 감소가 원인으로 농업의 쇠퇴와 농촌사회의 붕괴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다.
다행히 우리 군은 도청이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 되어 5만 2천 명이 넘어서고 있으나, 출생률 감소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지역에 출생률을 증가 시킬 수 있도록 출산장려금 지원, 가정산호조리 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 지원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군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현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예천읍 원도심의 경기침체이다. 원도심의 주민이 신도시로 이동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소비가 위축되어 있어, 예천읍 원도심에 경기가 살아날 수 있는 특단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2. 가장 시급한 현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지역의 경기활성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예천읍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전통시장 활성화 등 다양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고령화로 인하여 농촌의 경쟁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농촌의 경쟁력이 살아날 수 있도록 친환경농업, 생력화 장비 공급, 원예특용작물 지원, 유통구조 개선 등 생산비 절감과 농가 소득증대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에 많은 예산이 확보되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경북도청 신도시 형성에 발맞추어 지역 여건에 맞는 우량기업을 유치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군민 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는 정책을 제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3. 임기 2년 동안 추구할 핵심 가치(키워드)에 대하여 한 말씀.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제대로 작동될 때 우리군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것이다.
의원들의 합리적이고 건전한 비판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조화와 균형 있는 의회를 운영해 나가겠다
또한, 군 살림인 예산집행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선택과 집중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견제의 목적을 충분히 살리겠다
앞으로 예천군의 발전이라면 또한, 군민의 뜻이라면 언제라도 집행부와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견제할 것은 견제하여 의회 본연의 기능을 다함으로써 의회의 위상을 높이겠다.

4. 군민에게 한 말씀 ?

먼저 제8대 예천군의회가 순조로이 출발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성원해 주시고 지지해 주신 5만 군민 여러분께 충심으로 감사하다.
제8대 예천군의회는 앞으로 4년 동안 5만 군민의 커다란 기대와 희망을 가슴 깊이 새기고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성실한 봉사자의 자세로 군민의 소리를 대변하고 실현하는데 헌신 할 것을 굳게 약속드린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사고와 참여 속에서 앞으로 4년을 지켜봐 주시고 우리 군의회가 초심을 잃지 않고 ‘화합 의회, 소통 의회, 열린 의회’가 되는데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란다
우리 예천군민이 가진 도전 정신과 뜨거운 열정을 바탕으로 경북의 중심도시로 발돋움 하는데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기를 바란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