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늘푸른건강나루 김대수 대표
   
▲ 모링가 잎


인도와 아프리카 등에서는 모링가 나무를 즐겨 이용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아직까지 생소한 작물이다. 인도의 전통고적의서 ‘아유르베다’에 의하면 모링가는 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다스린다고 기재돼 있을 만큼 모링가의 효능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최근 건강관련 방송 프로그램에서 모링가의 효능에 대해 소개하면서 모링가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다.

▷ 생소한 모링가, 재배하게 된 계기

20년 전부터 장치산업을 하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20% 초과 설치돼 있어 앞으로의 전망이 밝지 않아 새로운 도전에 나선 것이 바로 모링가다. 우여찮게 모링가의 효능을 접한 뒤 1살이라도 젊을 때 모링가 재배에 나섰다. 현재 송라 3천500평, 택전 700평 양덕 500평에서 모링가를 키우고 있다. 다른 농부들과 농사를 지은 계기는 다르지만 현재 모링가에 대한 애정은 그 누구보다 크다고 자부할 수 있다.

▷ 모링가는 무엇인가?

모링가(Moringa)는 모링가 나무(Moringa tree)를 줄여서 부르는 말로, 인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등 히말라야 산맥 지역이 원산지인 나무이다. 나무 특성상 어디에서도 잘 자라 쉽게 재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무의 모양이 호리호리하며 생장속도가 빠르고 재배가 용이하며 병에도 강한 편이다. 연평균 강우량 400mm인 지역에서 1년에 6~7m까지 자란다. 열대 및 아열대 기후와 건조에 잘 견디나 추위와 습지에는 약한 것이 모링가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 모링가 효능

모링가는 지난 2007년 미국 올해의 식물로 선정될 만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기적의 식물, 신비의 나무, 생명의 나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균형 있게 함유돼 있고, 고함량의 영양소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성분이 들어 있다. 또한 인도의 전통의학에서는 3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쓰이고 있다.

모링과와 다른 작물과 영양소를 비교해 봤을 때 당근보다 비타민A가 4배가 많으며, 요거트보다 단백질이 2배, 오렌지보다 비타민C가 7배, 계란보다 비타민E가 96배, 우유보다 칼슘이 4배, 바나나보다 칼륨이 3배, 상추보다 식이섬유가 28배, 시금치보다 엽산이 46배, 쌀로 만든 식초보다 아미노산이 97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링가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 당뇨병 예방: 모링가잎은 아스코르빈산이 풍부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내의 혈당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B와 단백질, 판토텐산, 칼륨 등이 인슐린 생산을 도와준다.

◇ 모발 강화: 모링가의 아연과 비타민A, 비타민E, 아미노산이 모발 강화에 도움을 준다. 특히 모링가 씨앗에서 추출되는 오일은 지방 함량이 높은 식물성 오일로, 이 오일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줘 비듬과 탈모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피부미용: 모링가의 풍부한 영양 성분은 다이어트, 노화방지, 피부염 개선에 도움을 준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기미, 다크 서클, 주름 등을 예방한다.

◇ 변비해소: 모링가를 먹으면 지독한 방귀 냄새가 사라지고 변비도 해소된다. 모링가에 함유된 섬유질과 함께 풍부한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이 장기능을 촉진시켜 해독작용을 해준다.

◇ 고혈압 예방: 모링가에 칼륨 성분은 혈액의 압력을 줄여줘 고혈압을 예방한다. 마그네슘과 비타민E, 아연 성분이 혈관을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등 단일 식품으로는 가장 훌륭한 종합영약식품으로 불릴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 모링가 섭취 방법

늘푸른건강나루에서는 모링가를 이용해 티백과 환 두 제품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

티백은 1L 컵에 적정 온도 70~80도의 따뜻한 물을 부어 1~2분 우려내 마시면 된다. 1개의 티백으로 여러 번 우려내 먹을 수 있어 경제적인 면도 있다. 하루 권장량은 차로 2잔이면 충분하다.

환은 하루에 1포씩 물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아 목넘김이 좋고 먹기 편하게 포장돼 있어 손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링가는 큰 부작용은 없지만 식이섬유와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속쓰림과 설사 등을 유발 할 수 있어 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

▷ 앞으로의 꿈

몸에 좋은 모링가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많이 인식이 됐으면 좋겠다. 외국에서는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등한 시 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모링가를 건강보조식품으로 인식해 꾸준히 섭취해서 국민 모두 건강과 활력을 되찾아 긍정적인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나만 잘 먹고 잘 사는 것보다 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나의 마지막 꿈이자 목표이다.

김윤경 기자  dodj5529@naver.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윤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모링가 잎 건조 과정

늘푸른건강나루 모링가 제품

농장 모습

모링가가 다 자란 모습

김대수 대표

김대수 대표

모링가 티백 우려낸 사진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