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새마을과 존폐여부를 놓고 그간 진보, 보수단체들이 첨예하게 대립해온 새마을과가 오는 26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새마을과 폐지는 현 구미시장이 지난 3월 예비후보 시절 4번째로 내건 공약으로 새마을과를 폐지하고 시민공동체과를 신설하겠다고 했다.

그 후 시장에 당선되자 그를 지지해온 구미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꾸준히 폐지를 주장해온 반면 보수단체들은 박정희 역사지우기라며 반발하며 한 달이 넘는 천막농성도 벌어졌다.

구미시는 시민 의견 등을 포함한 조례안을 검토한 뒤 다음주 중 구미시의회에 넘길 예정이다. 반면 시의회도 예민한 문제인 만큼 오는 16일쯤 이 조례안에 대한 구미시의 입장과 설명을 한 차례 듣고, 오는 26일부터 열리는 제227회 구미시의회 정례회에서 조례안 통과에 대한 최종 가부를 결정한다.

그러나 새마을 단체들은 물론 구미시회 의장 등 13명이 새마을 반대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반발하고 있고, 새마을단체들도 반발해 새마을과 폐지여부는 불투명한 상태였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철우 지사와 단독면담 자리에서 새마을 사업을 계속하라고 해 경북도의 새마을 해외사업에 돌파구가 마련됐다.

문 대통령의 이번 지시로 구미 새마을 테마공원 운영은 청신호, 구미시 명칭 변경 등은 적신호가 켜져 물거품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이 새마을 이름을 존속시키고 해외사업도 계속하도록 지시함에 따라 국비지원을 통해 경북도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캄보디아와 같은 해외 새마을 사업은 어떻게 돼 가나”라는 질문에 이 지사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 정부지원의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은 대부분 중단됐고, 도 차원의 자체 추진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하자 문 대통령은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새마을 이름도 바꾸지 말고 새마을 해외사업을 계속하라”고 지시했다고 경북도 관계자는 밝혔다.

경북도는 지금까지 추진해온 새마을 세계화 사업을 재점검하고 중앙정부와 협력해 아프리카개발은행과 국제농업개발기금 등 국제기구와 연계한 새마을운동 세계화 추진과 함께 현재 시범운영 중인 새마을운동테마공원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경북도는 문 대통령이 새마을 ODA(공적개발원조)사업에 대해 정부차원의 지원을 지시한 만큼 구미 새마을 테마공원 사업비 등과 관련한 국비예산 확보 등에 후속대책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 이번 문 대통령의 결정은 경북도의 입장에서는 바람직한 결정으로 보인다. 새마을운동의 세계화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경북의 새마을 부서와 구미시의 새마을과가 존치는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