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로 거듭나가겠다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12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지진 1년, 그동안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14일, 특별재생사업계획 승인..피해지역 재건축 사업 탄력
지진의 상흔 치료를 위한 "포항시와 주민의 노력은 여전히 진행 중"
이달 중 특별재생계획 승인, "피해지역 대한 본격적인 재건축 추진"
이강덕 시장, 지진으로 흔들린 지반과 노후주택 복구 등 시민공감대 속에서 추진


지난해 11월 15일 기상청 계기지진관측 이래 역대 2번째 규모의 5.4 강진이 발생해 경북 포항을 뒤흔들었다.

포항시에 따르면 주민 118명(중상 1, 경상 117)이 다치고 재산 피해 850억원이 발생했다. 주택 등 사유시설이 5만8107건, 학교와 도로·다리 등 공공시설 2만6467건이 피해를 입었다.

지진 발생당시 포항시의 신속한 대처는 향후 또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지진에 대한 대응책의 표본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항시의 초기 상황전파는 정부의 신속한 지원을 이끌어냈다. 수능시험 연기 건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11월 20일 선포)등은 이강덕 포항시장의 리더십이 세간의 화제가 되기도 했다.

주요대처 상황을 보면 3만1282여 개의 시설 응급조치(긴급 철거, 잔해물 수거 등) 완료했다. 특히 이재민 주거안정대책에 행정력을 집중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에 긴급임대주택 요청(196채), 부영그룹 협약 전세물건 공급(52채), 흥해지역 거주희망 이재민을 위한 이주단지 조성 등으로 전·반파 가구 총 788세대 1,990명 이재민 이주를 완료했다.


그 후 1년, 지진의 상흔을 치료하기 위한 포항시와 주민의 노력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포항시 공공시설은 이미 보수를 마쳤거나 새로 짓고 있다. 본지는 지진 발생이후 전국최고의 안전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포항시의 주요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점검해 본다.(편집자 주)

▶피해지역 특별도시재생으로 속도 낸다…흥해지역을 중심으로 재생사업 추진

지진 원앙지인 포항시 북구 흥해읍은 11.15 강진의 최대 피해지역이다. 포항시는 내년부터 흥해지역에 대한 특별도시재생사업을 시작한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포항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재생시킬 계획이다.

11.15 지진으로 흥해지역은 노후건물을 중심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재건이 늦어질 경우 서민경제의 심각한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포항시는 특별도시재생 사업 추진을 정부에 꾸준히 건의해 왔다.

정부는 포항시의 요구로 지난해 12월 국무조정회의를 거쳐 재난지역 재생방안을 확정하고 올해 4월 도시재정법을 개정했다.

시는 10월 15일 특별재생지역 지정 신청, 31일 특별재생사업계획 승인을 요청해, 14일 확정됨에 따라 피해지역 재건축 사업이 탄력을 받게됐다.

그 밖의 지역은 거점공공시설을 비롯한 도시재생사업과 주민분담금을 최소화하는 자율주택정비사업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지진원인, 지열발전소 연관성 규명…법률자문단 구성 보상 등 법적대응 준비

포항지진의 원인규명은 시민의 불안감 해소와 지진도시 오명을 벗어나는데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이강덕 시장은 지난해 11월 22일 산업자원부에 조속하고도 철저한 정밀조사를 강력히 요청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도 24일 지진원앙지인 흥해를 방문하여 정부차원의 철저한 원인규명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포항시도 지열발전소이 연관성에 무게를 두고, 민간 공동연구단 구성 등 시민의 입장에서 대응해 오고 있다.

시는 또 정부 정밀조사단이 조사 중이지만, 사이언지의 연관성 논문발표와 국내외 사례조사, 관련 전문자료 수집·분석·연구로 민간공동연구단과 원인 규명에 최선을 다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또 주민불안 해소를 위해, 유관기관 및 시민사회 단체 등과 연계하여 보상을 위한 법률자문단을 구성하고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지열발전소의 완전폐쇄와 원상복구를 정부에 강력 건의할 계획이다.

▶구호소 잔여 이재민 문제 신속해결…한미장관 주민 설득 총력

현재 흥해실내체육관에 91세대 208명의 이재민이 거주하고 있다. 이중 82세대 195명이 한미장관맨션 주민이다.

포항시와 주민들이 추천한 기관의 종합평가 결과(C등급) 시설물의 안전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한미장관 일부 주민이 결과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어 이재민 대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시는 주민설명회, 간담회 등 주민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안전진단 용역결과를 수용하도록 설득할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인근 유사 공동주택과 같이 공동주택지원사업으로 공용부분을 보수하는 등 이재민 주거안정실현을 위해 원만하게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선제적 방지대책 추진…365 선제적 지진방재 종합대책’추진

포항시는 올 1월 전국 최초로 지진대책국을 신설하여 ‘365 선제적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예측·예방, 사전대비, 지진발생시 대응·조사·복구를 4대 플랜으로 정하고 안전도시 포항건설에 총력을 기울리고 있다.

첨단 ICT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선제적인 지진방재 대책을 마련했다.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은 올해 흥해지역 초·중·고을 비롯한 도서관 등 11개소에 구축하여 시범 운영 중이다.

내년에는 장량·환여동으로 확대한 후 단계적으로 시 전역으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이외에도 ‘지진 예측기능 강화’,‘국제 방재교류 협력’,‘지진 교육·훈련 강화’등으로 ‘선제적 지진방제 대책’강화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진피해 복구 후속대책 강화…각종 법령개정 등 중앙정부와 국회에 지속 건의

포항시는 특별도시재생사업의 활성화와 제도적 장치를 비롯하여 재난지원금의 소급지원 및 현실화, 건축물의 내진보강을 위한 국비지원 확대, 각종 법령개정 등을 중앙정부와 국회 등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무엇보다도 지난해 지진발생 이후, 피해지역의 복구를 위해 특별재생으로 지정하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만 유일하게 개정·시행되고 있을 뿐 그 외 법령들은 대부분 상임위원회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는 만큼 관련 법령이 조속히 제·개정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한다는 입장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진으로 흔들린 지반과 노후주택 복구, 내진보강, 재개발과 재건축을 포함한 모든 사업은 시민들의 공감대 속에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