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포항 상생 형산강 프로젝트

형산강의 발원지는 울산광역시 두서면 백운산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국토해양부 발행 하천일람에서 형산강의 발원지를 경북 경주시 서면 도리 인내산(513m)동쪽 계곡으로 기록하고 있다. 포항시와 경주시는 역사·문화적 배경뿐 아니라 형산강을 중심으로 산업, 환경, 관광, 생태 분야 등에서 지역상생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대경일보는 경주와 포항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형산강의 가치를 5회에 걸쳐 재조명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1.형산강 지역 현황 분석(I)

2.형산강 지역 현황 분석(II)

3.형산강지역 상생발전 비전 및 전략 도출

4.형산강 상생벨트 조성

5.형산강 지역상생발전 선도사업 선정



◇형산강 상생벨트 조성(1)

1.형산강 역사문화관광공원 패키지 사업(상생공원)

1)사업 목적 및 필요성

o 경주시와 포항시는 포항중추도시생활권으로 하나의 동질성을 가지며 주민교류의 자원을 제공하는 상징적 거점이 필요하다.

-동해연안 및 해양, 낙동정맥, 신라문화 등 지리, 역사, 문화적으로 공통된 자원을 보유한 포항중추도시생활권.

-생활권내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주민체감 만족도 향상, 지역간 연계 및 협력,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간필요.

o 경주와 포항의 KTX 고속철도 개통으로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로 관광수요에 맞춰 두 개 도시의 공동 관광브랜드가 필요하다.

-신경주역은 2010년 11월 개통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15년 6월 현재 239만명이 이용하며, 포항역은 2015년 4월 개통이후 6월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3개월 동안 41만명이 이용하였음.

-이는 기존 동해남부선인 경부역보다 2배 많은 추세로 방문객의 증가에 따른 경주와 포항을 아우르는 관광자원 필요.

o 형산강 지역상생발전의 상징성을 나타내는 상생둘레길의 허브공간으로 경주시, 포항시의 경계지역의 공원 조성을 통해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주요사업내용

o 사업개요

-위치 : 경주시 강동면 유금리 1545-1 일원

-사업규모 : 18,000(m2)

-사업내용 : 형산강 관광안내소, 주차장, 자전거 편의시설, 형산강 전망대, 형산강 역사문화관광 등 조형물, 마당(수변공원 및 전시장), 상생의 숲 등

-사업기간 : 2016년∼2018년

-총사업비 : 19억원(국비 9.5억원, 지방비 9.5억원)



2.형산강 상생둘레길

1)사업목적 및 필요성

o 포항·경주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역민들의 교류를 확대하고 역사유적(양동마을)과 연계한 관광자원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이 필요하다.

-형산강 역사문화관광공원을 거점으로 한 포항과 동강서원, 양동마을을 연결하는 자전거길 조성.

-상생발전을 위한 소통과 협력의 상징적 공간.

o 시가지와 일정 부분 형산강의 뛰어난 경관 여건을 활용한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여 생활 속의 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키고 도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한다.

o 형산강 양안 중 우안은 자전거 도로로 연결되어 있으나 좌안은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연결이 필요하다.

o 상생물길 양단 지점인 양동마을∼유강대교 구간을 순환할 수 있는 둘레길을 조성하여 경주와 포항을 오가는 순환적인 녹색통로(Greenway)를 조성해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2)주요사업내용

o 사업개요

-위치 : 연일대교∼양동마을

-사업규모 : 24Km

-사업내용 : 역사문화, 자연생태 탐방로 조성

-사업기간 : 2016년∼2017년

-총사업비 : 330억


3.형산강 역사문화의 길

1)사업목적 및 필요성

o 포항-경주 행정구역 경계지역의 자원 및 다양화 사업계획을 연결하는 탐방로 조성을 통해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뱃길, 기찻길, 자전거길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한 길 조성 뿐 아니라 도보로 이용하는 탐방로 조성.

o 형산강 전 구간을 주요 거점별 탐방로로 조성한다.

-역사문화, 자연생태 특성에 부합되는 탐방로 설정

-해양레저관광 중심축, 해양레저와 자연생태, 역사문화, 자연문화관광축 등으로 구분한 후 이를 경주-포항의 14개 테마의 이미지를 토대로 차별화된 형산강 스토리텔링 부여.

2)주요사업내용

o 사업개요

-위치 : 형산강 하구에서 경주 남산 주변

-사업규모 : 165Km

-사업내용 : 탐방로 조성, 전망대 및 휴식공간

-사업기간 : 2016년∼2020년(단계별 탐방로 조성)

-총사업비 : 330억


4.형산강 상생 비엔날레 : 동해남부폐철도와 연계 활용

1)사업목적 및 필요성

o 지역통합 및 일체성 회복을 목적으로 경주와 포항을 연결하는 형산강과 동해남부 폐철도선을 중심으로 한 지역통합 문화프로젝트 진행이 필요하다.

o 경주시, 포항시 두 도시 모두 독자적인 예술프로젝트(포항아트페스티발, 아트경주)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상생 차원의 프로젝트가 필요하다.

o 100여 년 역사를 지닌 동해남부선이 부산에서 경주를 거쳐 형산강과 나란히 하며 포항과 이어지고 KTX역 신설로 인해 주요 역이나 철로가 폐역, 폐선되었거나 예정이므로 근대문화유산으로서의 철도 유휴부지를 보존하며 재구성하고 적극 재활용할 필요가 있다.

2)주요사업내용

o 사업개요

-위치 : 1단계(효자역-부조역), 2단계(양자동역-사방역-청령역- 나원역), 3단계(포항역-효자역, 공원화사업 이후 확장)

-사업규모 : 예술제 1식

-사업내용 : 형산강과 폐역, 폐선을 대상지로 하여 2년마다 ‘형산강 상생 비엔날레’개최, 강-철로-예술작품을 연계한 아트레일웨이 조성.

-사업기간 : 격년 운영

-총사업비 : 15억


5.형산강의 날

1)사업목적 및 필요성

o 포항-경주 상생발전의 젖줄인 동시에 시민의 삶속에서 분리될 수 없는 공간인 형산강을 보전하고 상하류 주민과 시민단체의 소통의 장으로서의 교류대회의 날을 지정 운영한다.

o 형산강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성숙한 시민의식 배양을 통해 무분별한 쓰레기 투기나 하천변 불법농경지 경작 등 예방이 필요하다.

o 형산강을 배경으로 한 하천전문가 및 시민단체가 모여 하천생태계 보전과 클린 형산강을 위해 논의하는 워크샵 등을 진행하여 향후 지속가능한 하천발전 모델을 정립한다.

2)주요사업내용

-위치 : 형산강 역사문화관광공원 및 형산강 일대

-사업규모 : 형산강의 날 행사 운영 등 1식

-사업내용 : 형산강의 날 제정, 시민헌장선언문, 상생마라톤대회, 하천입양 및 기념식수, 형산강 살리기 등 캠페인.

-사업기간 : 2016년∼매년 운영

-총사업비 : 10억


6.형산강 경관구(승지, 곡, 경)

1)사업목적 및 필요성

o 형산강 유역에 산재된 자연 경관과 역사문화적 배경을 지닌 수려한 경관지역을 선정하여 경관구를 선정 한다.

o 주요 역사문화 유적과 연게한 탐방코스를 개발하여 쾌적하고 스토리가 있는 형산강 탐방로 조성한다.

o 경주와 포항이 공감할 수 있는 여론 조사와 전문가 회의, 공청회 등을 거쳐 객관 타당성 있는 경관구를 선정하여 상생발전을 위한 여론 형성에 기여한다.

2)사업개요

-위치 : 형산강 포항 하구부터 경주 남산유역

-사업규모 : 8경 9곡 10승지 등 경관적으로 우수한 지역

-사업내용 : 경관구 선정, 기존 관광자원 연계활용(코스 및 마케팅 전략), 경관구 안내판 및 전망데크 설치.

-사업기간 : 2016년~2017년

-총사업비 : 3억(지방비)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