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道·시·군 찰떡 공조로 현안 SOC사업 등 증액 시켜

경북도는 지난 8일 국회심의 과정에서 2019년도 국비 예산으로 3천952억원을 증액 확보했다고 밝혔다.

국회심의 과정에서 SOC예산 확대 기조와 이철우 도지사가 국회를 수시 방문해 국비 증액을 요청하는 한편, 도 및 시·군, 지역 국회의원, 신규 채용한 기재부 출신 재정실장의 유례없는 긴밀한 공조에 기인한 결과다.

SOC분야로는 ▲중앙선 복선전철화(도담~영천) 1천억원 ▲동해중부선 철도부설(포항~삼척) 1천억원 ▲중부내륙 단선전철(이천~문경) 500억원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건설 100억원 ▲울릉일주도로2 건설 100억원 ▲기타 국도·국지도 931억원 등 총 3천167억원이 늘었다.

연구개발분야는 ▲경량 알미늄 소재기반 융복합 기반구축 12억원 ▲자동차 튜닝기술지원 클러스터 조성 10억원 ▲기능성 타이타늄 소재 기반구축사업 1억원이 신규 반영됐다.

농림수산분야는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 26억원 ▲죽변항 이용 고도화 사업 12억원 ▲포항 농산물 현장검사소 설치 7억원 등 51억원이 증액됐다.

문화관광분야는 ▲세계유산 하회마을 방문객센터 건립 14억원 ▲경주 양동마을 저잣거리 조성 20억원 ▲국립 문화재수리재료센터 2억원 신규반영 등 37억원이 증액됐다.

복지 및 기타분야로는 ▲경상북도 장사시설 설치사업 33억원 ▲도청이전터 청사 및 부지매각 578억원이 증액 되고, 축산(영덕) 블루시티 조성 3억원 신규반영 등 670억원이 증액됐다.

그러나 국립지진방재연구원 설립,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 지원센터 구축, 대한민국 한의신약 특화사업 거점센터 구축, 김천~전주간 복선전철 건설 등은 끈질긴 요구에도 수용되지 않았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예산소위 위원인 송언석 의원을 중심으로 국회에서 경북 사업이 단 한 건도 삭감되지 않았을 정도로 철저하게 예산을 지켰고, 긴밀하게 협조하면서 3천952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 지사는 더불어민주당 대구경북발전특위(위원장 김현권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발전협의회(회장 주호영 국회의원) 등과 잇달아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하는 등 지역의 인적 역량을 결집하는 데 주력했다.

아울러 국무총리, 청와대 정무수석 등 정부 주요 인사들은 물론이고 3선 국회의원 출신답게 국회의장, 예결위원장, 상임위원장, 소관 상임위 국회의원 등을 직접 만나 지속적으로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구윤철 예산실장 등 기획재정부 간부들과 접촉하여 예산 증액을 요청했다.

이철우 지사는 "힘들고 어려운 여건 속에 지역 국비예산 확보에 큰 역할을 해 준 여야 국회의원들과 정부, 도, 시·군 공직자 모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민선 7기 들어 경북도는 메가프로젝트 기획단을 새롭게 시작하는 등 2020년도 국비예산 확보에 선제적으로 나선 만큼, 내년에는 체계적인 대응으로 더욱 진전된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