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구미경제인 간담회서 결론 난 듯한 발언 논란 / 김천시·시의회 "정치적 결정 절대 안돼" 강력 반발

 

KTX 구미역 정차를 두고 김천시와 구미시의 갈등이 최고조를 치닫고 있다. 구미시는 느긋한 듯 보이면서도 내부적으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김천시와 김천시 의회는 지역의 들끓는 민심 잠재우랴, 대처 방안 마련하랴, 노심초사 대책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제 김천시와 김천시 의회까지 나서 KTX 구미역 정차를 반대하며, 정부가 경제성과 당위성을 무시한 채 오직 정치적 고려 때문에 정책을 결정하는 것은 그 자체로 정당성을 저버리는 행위라며 10일 정부를 성토하고 나섰다.

이번 논란의 발단은 지난 5일 구미시를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역 경제인들과의 간담회에서 ‘KTX 구미역 정차’와 관련해 확정을 의미하는 듯한 발언을 하자 일부 언론매체들이 확정된 것으로 보도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김천시는 “KTX의 구미역 정차 방안은 국토교통부의 사업성 평가 결과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김천시의 현실은 외면한 채 구미시의 입장만 고려한 것이다”며 “KTX 열차의 구미역 정차를 정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정부에 대해 15만 김천시민과 함께 분노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만일 KTX 구미역 정차가 이뤄진다면 이는 KTX가 전용철로를 벗어남에 따른 운행시간 증가와 고속철도 효용성 저감으로 사회적 비용의 증가, 전국 타 지자체의 KTX 정차 요구에 대한 대처가 불가능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결국 국가 예산의 낭비와 국토의 효율적인 개발을 저해하는 요인이기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구미시에 대한 섭섭함도 드러냈다. “지난 2003년 KTX 김천역사 유치가 결정되고 역사 입지를 선정할 때, 구미시민들의 사용편익을 고려해 당초 역사 입지까지 양보”했고, “역사명칭 결정 시에도 대승적인 차원에서 ‘김천(구미)역’ 으로 합의한 부분에 대한 의미까지도 저버렸다”고 구미시를 성토했다.

김천시는 구미시와의 상생방안으로, 정부에 대해 “구미까지 계획되어 있는 대구광역전철을 김천까지 연장하고, 김천(구미)역에서 구미공단 간 도로 개설과 대중교통망 확충 등의 대책 수립과 추진”을 요구했다.

김천시는 사드(THAAD)배치 사태로 큰 상처를 받아 온 김천시민에게 KTX 구미역 정차 논란은 또 다른 상처이지만, 양 도시 간 대립과 갈등을 불러 일으켜서는 안 된다고 분명히 하고, 정부에 대해서는 양 도시 간 상생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