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광주시, 대구사회적기업협의회, 광주사회적경제연합회, 대구.광주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6개 기관은 13일 시민행복센터에서 ‘대구-광주(달빛동맹) 사회적경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현 정부 국정과제인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공동 대응키 위해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상호 공감대 형성으로 추진하게 됐다.

상호 협력분야로는 ▲사회적경제기업 기념품 제작 등 공동상품 개발 ▲사회적경제기업 지역특화상품 상호 판매 및 홍보 지원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 포럼, 네트워크 추진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각종 지원제도 공동 발굴 및 제안 등을 정했다.

한편, 양 도시 사회적경제 분야에서는 ‘대구-광주 달빛동맹 강화를 위한 교류협력 협약’에 발맞추어 지난 2016년부터 민.관 방문단 교류와 공동 포럼을 개최하고 사회적경제 네트워크를 구축해 소통과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을 주도해 오고 있다.

또한, 협약식에 이어 남부권역(대구, 경북, 경남, 광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실험과 모델을 논의하는 ‘남부권역 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도 개최된다.

포럼은 정원각 경남사회적경제활성화 추진단장이 ‘지역발전과 사회적경제의 역할’을, 박철훈 지역과소셜비즈(경북) 이사가 ‘사회적경제조직간 협업과 협력’을, 윤영선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이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을 발제한 후 상호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구시 이상길 행정부시장은 “오늘 협약을 계기로 지금까지 이어온 양 도시 간 사회적경제 교류가 더욱 확대되어 시민의 이익, 공공의 이익, 지역공동체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대구와 광주가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실천에 옮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