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이 군민을 위한 행정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군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예천읍 원도심은 도청이전에 따른 신도시 조성과 군청사의 대심리 이전이라는 악재 속에 점점 더 쇠퇴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꺼내든 지역경제 활성화 카드는 다양하다.

보문면 신월리 일원에 조성된 제2농공단지 입주시 대기환경기준 및 연료사용량 제한으로 기업유치에 애로사항이 있음을 파악하고 단지내 LNG 공급관로를 설치해 수도권에 본사를 둔 튤립인터내셔널(주)의 500억원 규모 투자 유치를 거양했다.

또한, 경영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영세 소상공인 지원은 경북 자치단체로는 최초 시행으로 사업장 시설개선과 경영지원 사업으로 지원해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를 인정받아 도내 23개 시·군 중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내방 민원인에 대한 친절 분야도 눈에 띈다. 매년 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민원행정서비스 추진에 우수한 기관을 선정하는데 예천군은 전년도 우수상에 이어 금년도에는 ‘대상’을 수상한다. 이는 민원제도 개선과제 발굴과 국민행복민원실 신청분야 등 5개 항목에서 평가를 해 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이다.

군은 민원인 편의 제공을 위해 금년 2월부터 ‘화요야간민원실’을 운영하여 주간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의 불편한 사항을 해결하는 고객중심의 맞춤형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민원만족도를 제고시켰다

또한, 신분증(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분실 시 각 기관별로 방문해 분실신고를 하던 시스템에 ‘신분증 재발급 원스톱서비스’체계를 구축해 민원 편의를 제공한 서비스도 타 자치단체에서는 볼 수 없는 행정서비스 분야이다. 군과 예천경찰서간 협약 체결을 통해 읍면행정복지센터 방문 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도 동시에 접수 받아 두 신분증을 재발급하는 민원인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다.

특히, 대내적인 분야에서도 한층 성장했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청렴도 평가에서 상위 등급인 ‘2등급’ 이상을 경북에서는 유일하게 최근 3년 연속 이어오고 있다.

군은 청령도 향상을 위해 주기적으로 청렴교육 및 행동강령 교육을 실시하고, 청백-e 상시모니터링을 통한 예방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전 공직자 모두가 청렴서약서를 작성하는 등 청렴한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힘써 왔다.

이종헌 기획감사실장은 “앞으로도 전 공직자가 합심하여 군민을 위한 앞서가는 선진행정을 펼쳐 경북의 중심으로 힘차게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