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업체 수주 확대 80% 이상 "대부분 공개입찰 일방적 수의계약 불가능"

▲ (왼쪽부터)한형철 포스코 행정부소장, 박승대 경북동부경영자협회장, 이강덕 포항시장, 서재원 포항시의회의장, 김재동 포항상공회의소회장, 나주영 포항철강관리공단이사장, 이정식 ㈜삼일 대표이사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노력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포항시 제공

투자유치, 일부 투자자 포항지역 투자 기피현상 뚜렷
포항시 투자유치 계획 "공염불 가능성 높아"
시민을 현혹시키는 헛구호 그만 외쳐야


포항시가 지난 14일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민·관 공동노력 협약을 체결했지만 실현가능성은 의문이다.  사실상  '헛구호'에 그칠 것으로 전망돼 시민들의 기대치는 낮다.


협약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서재원 포항시의회의장과 김재동 포항상공회의소회장, 나주영 포항철강관리공단이사장, 박승대 경북동부경영자협회장을 비롯하여 포스코, ㈜삼일 등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기업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 지역 중소기업 적극 수주 - 지역 중소기업, 소상공인 참여 비율 확대, 지역 인력 고용 및 지역 제품 구매(사용) ▲지역 상권 활성화에 적극 동참 - 기업별 주1회 구내식당 휴무 인근(시내) 음식점 이용, 부서별 ‘소통 Day’ 회사 차원의 적극 권장 및 추진, 기업별 법인카드 사용 적극 권장 및 확대 등이다.

먼저 포항시는 지역의 어려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기존 3%인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을 3.5%로, 0.5%p 인상에 이어서 자금의 성격 또한 현행 ‘운전자금’ 외에 중소기업의 ‘시설개선’ 분야 까지 범위를 넓혀 지원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지역의 새로운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2019년도에 관급공사 관내업체 80%이상 수주를 목표로 지난 12월 4일자로 경상북도 내 최초로 '포항시 지역업체 수주확대 및 보호지원 훈령'을 제정하였고, 이 훈령에 근거하여 모든 수의계약은 지역 업체 우선 계약, 설계 단계서부터 지역 생산 제품·자재를 구매토록 함으로써 포항시의 예산이 지역 기업(상가)에 환원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시는 지방재정 신속 집행과 관련해 2018년도에는 상반기 65% 집행하던 것을 2019년도에는 상반기 70%로 집행 목표를 높이고 연말 2019년도 당초 예산이 확정되는 대로 지방재정 신속 집행에 바로 들어갈 예정이다.

포스코도 지역경기 활성화에 적극동참 하기로 했다. 포항제철소 구내식당을 주 1회 휴무하여 시내(인근) 지역 식당을 이용하기로 했다.

이어 포스코 서울사무소 직원 일부를 조기 포항지역 배치, 포스코켐텍 음극제 통합연구소 설치 및 지난 9월 그룹 차원에서 발표한 2023년까지 45조 투자, 2만 명 고용창출 계획에 포항지역을 우선 고려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방재정 신속 집행 등 매년 이맘때 나온 계획으로 새로울 것이 없다는 평가다. 특히 지역 업체의 80% 수혜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현행 계약법에는 수의계약 가능 금액이 소액(이천이백만원 이하)으로 시가 발주하는 대부분 사업이 공개입찰인 점을 감안하면 지역 업체에 도움이 되는 공사수주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건설업계는 "포항시가 매년 조기집행으로 지역경기를 살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사실상 많은 지역중소업체들이 혜택을 받았다고 볼 수 없다."며 "포항시는 체바퀴 돌 듯이 같은 계획만 내놓지 말고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투자유치도 상황이 녹록지 않다. 두호마트 불승인 이후 일부 투자자들이 포항을 투자 부적격 지역으로 인식, 투자 기피 현상이 뚜렷한 가운데 포항시의 투자유치 계획은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높다.

시민 A씨는 “포항시가 매년 조기집행을 경기활성화, 적극적인 투자유치로 일자리창출을 하겠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지난 몇 년간을 살펴보면 나아지고 있는 게 전무하다.”면서 “시민을 현혹시키는 헛구호는 그만 외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