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불교사암연합회(회장 보경사 주지 철산스님)는 16일 오전 포항시 중앙상가 일원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동지 팥죽 나눔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포항불교사암연합회 회원 20여 개 사찰과 포항불자기자회, 신행단체, 신도, 시민 등 5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과 함께하는 나눔 행사로 치러졌다.

1.2t 가마솥 3개에 5천~6천 인분의 팥죽을 현장에서 직접 쒀 10여 개 부스에서 일반시민들에게 무료로 나눠줬다. 어묵과 떡볶이도 제공하며 추위로 고생하는 민심을 달랬다.

동지는 24절기 중 밤이 가장 긴 날로 예부터 액운을 쫓는 팥죽을 나눠 먹으며 가족과 국가의 안녕을 기원해 왔다. 이날 행사는 포항지역 민심을 달래고 국태민안을 기원하기 위해 동지 1주일전 포항사암연합회 주최로 진행됐다.

대한불교조계종 보경사는 이번 행사를 위해 하루전 팥 80㎏, 4가마를 준비하고 오후 10시부터 오전 3시까지 끊여 이날 오전 팥죽물을 공급했다.

포항사암연합회 회장 보경사 철산 스님은 “한 해의 모든 액운이 팥죽으로 인해 다 소멸되라는 발원으로 행사를 개최했다”며 “지진피해와 온갖 고난, 시름을 다 내려 놓고 새해는 맑은 기운으로 사부대중 모두에게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