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장일자 변명으로 일관…행사 후 인사차 찾아온 공무원에게 또 욕설

직위 남용금지의 의무 위반…주민이 부여한 권한을 권력으로 착각
시민비판 들끓어, 욕 너무 심하게 하시던데, 관광객 볼까 민망 등
시민들, 갑질과 권력을 탐하라고 주민대표로 뽑아준 게 아니다 ‘경고’
지역 정가, 공무원은 시정을 함께 고민해야 할 동등한 대상…인식전환 시급


포항시의회 L의원의 행사장 갑질 논란(본보 1월 9일 4면)이 일파만파다.

상황이 이런데도 행사 후 인사차 찾아온 공무원에게 “야! ****, 뭐 *****다있노 등 또 욕설을 한 것”으로 L의원 본인이 밝혀, 스스로 제 몸을 묶는 '자승자박(自繩自縛)'이 된 꼴이다.

L의원은 지난해 말 개최된 ‘호미곶 한민족해맞이 축전 프로그램 진행 중’ 자신을 의전에서 배제했다며 관계 공무원들에 막가파식 호통과 듣기 거북한 욕설로 행사를 참관하던 관광객들에게 따가운 눈총을 받았지만 현재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건전한 비판, 상호신뢰 속 적당한 긴장 관계 유지 등 기초의원 본연의 임무와 상관없는 권력자의 행태라는 비판이다.

시의원은 공공이익 우선의 의무, 청렴 및 품위유지의 의무, 직위 남용금지의 의무, 질서유지의 의무 등이 있다. 이 중 L의원은 ‘직위 남용금지의 의무’를 위반했다는 지적이다.

시의원은 지역주민들이 ‘권력을 준 것’이 아니라, ‘권한을 준’것이다. L의원은 지역주민들이 부여한 권한을 권력으로 착각한 모양새다.

지난 9일 ‘과도한 의전 요구는 권력자의 갑질 행위다’라는 제목의 본지 보도가 나가자 L의원에 대한 시민비판이 SNS를 통해 들끓고 있다.

닉네임 P는 “2018년 12월 31일 밤 11시 55분쯤…. 그날의 일이 끝나지 않으셨나, 또 이렇게까지 나오네. 000 의원님 얘기인가 보네. 시민들이 보기에는 둘 다 똑같아 보일 걸. 욕은 너무 심하게 하시던데. 바로 앞에서 들으니 민망하더라. 타지에서 오신 관광객들께서 들으실까 봐. 다시는 이런 일들은 없어야겠지요”

닉네임 K는 “대접받을 생각말고 일이나 하면 좋으련만, 의전 그까짓 것 뭐라고 욕질까지 하는지. 해마다 하는 행사에 안 불러준다고 삐질 거는 뭔지. 두 팔 걷고 행사에 직접 신경쓰면 지역민들이 다 알아줄 걸.”

닉네임 CH는 “저 시의원 혹시 저번에 공무원들한테 막말했다고 이야기 나왔던 그분 아닌가요? 원래 그런 나쁜 버릇들은 잘 안 바뀌거든요. 한국당에서 민주당으로 정당 바꾸어서 당선되신 분 맞지 싶네요. 의전으로 도지사, 시장, 국회의원 정도가 소개되는 행사 같구만”

닉네임 S는 “공무원은 실무에 실패해도 용서되지만, 의전을 제대로 못하면 용서하지 말라고 못된 버릇을 누가 가르쳐 준 겁니까? 뽑아준 시민들은 단디 보시고 구태의식 청산에 앞장서야 합니다.”

닉네임 B는 “참 한심한 대한민국이다. 시의원이 뭐라고 *가지 힘주고 *랄이야. 온갖 이권에나 개입하고 행사 때 양복 입고 소개받을 생각말고 공부나 좀 해서 주민편의를 위한 조례나 제정하는 일하는 *라지라도 좀 보여라”

닉네임 J는 “쩝~~두 가지 선택권이 주어진다면” 곤장 50대 맞든지 사퇴하든지? 어느 쪽 선택이 높을까요?”

또 다른 네티즌들은 “내 같으면 조용히 시민들한테 떡국 퍼주면서 인사하겠다. 동영상 찍어서 홍보하고”, “밴댕이 속 or 멍청이네요. 그런 마음으로 무슨 시의원을 한다고 시의원이 봉사하라는 거지 대접받으란 건가”등 L의원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또한 9일 보도 후 본지 기자에게 “나도 과도하게 의전 요구한 것도 소란피운 적도 없소이다. 단지 관례상 지역 의원이니까 당연히 그렇게 할 줄 알았지요. 그래서 짚어본 것뿐인데. 그럼 공무원에게 아무 말도 못 하나요. 내가 언제 행사장에서 난리를 쳤는지. 카운트다운 할 때 나온 것뿐이요. 옆에 있던 K모 전 의장이 ‘무엇이 저런 공무원들이 다 있어’라고 언성 높인 것뿐입니다.”라고 문자를 보내와 갑질 행위를 전 의장에게 전가하는 추태도 보였다.

이에 앞서 8일 포항시의회 청사 앞에서 인사하는 기자에게 “내가 무슨 잘못했어요. **려면 공무원이나 **”라는 자질이 의심되는 비속 언어도 서슴지 않았다.

이번 L의원의 갑질은 예천군의회 박종철 의원의 해외연수 중 가이드 폭행 사건과 맞물려 민주주의 토대라는 기초의회 무용론과 자질론을 지적하는 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해마다 국민의 혈세로 해외연수 외유비용으로 지출하고 있는 정치인의 작태가 반복되고 있어, 이에 대한 시정과 권력자로 착각하고 있는 기초의회 폐지론이 국민으로부터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 시민은 “해외연수라는 핑계로 관광 외유성 출장이 대부분이었다는 시민의 눈의 정확하다. 그리고 지역주민이 시의원들에게 공무원에 대한 갑질과 권력을 탐하라고 주민대표로 뽑아준 게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지역 정가는 “공무원을 시의원들의 영원한 ‘을’로 생각하고 갑질 행위를 일삼는 것은 적폐 중의 적폐다. 공무원은 ‘시정을 함께 고민해야 할 동등한 대상’으로 시의원의 인식전환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