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유발효과 27조원, 8만명 고용창출 기대

▲ 영일만대교 조감도
국가적, 경제적, 기능적 측면 시급히 추진돼야


영일만횡단도로 건설이 확정될 경우 동해안 유일의 해상대교로서 랜드마크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폭제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포항테크노파크의 연구결과 영일만대교가 건설되면 지역생산유발효과는 27조원이며 8만명의 고용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포항시는 경제적측면에서 울산, 포항, 경주 등 동해남부권이 환동해중심권 광역경제권이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가적측면에서도 신북방정책에 대비한 초광역권 교통망 구축이 절실하다는 점에서 동해안 고속도로와 영일만 대교건설은 필연적 과제라고 밝혔다. 기능적인 면에서도 영일만대교건설은 중요한 국가적 과제다. 울산-포항간 고속도로는 2016년 6월 개통되고 영덕-상주 간 고속도로 2016년 12월에 개통됐지만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영일만대교를 연결하지 못해 반쪽 고속도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포항-영덕구간은 2016년 착공하여 오는 2023년 준공될 예정이지만 영일만대교 구간이 제외되어 있어 울산-포항을 거쳐 영덕으로 가는 구간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동해안고속도로와 영일만대교거설은 필연적이다. H자형 한반도 경제개발을 위한 환동해벨트 구축과 부산, 울산,포항,경주 등 550만명의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해서도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은 시급하다.

현재 서·남해안 고속도로망은 해상교량을 포항하여 구축이 완료된 상태다. 인천대교, 영종대교, 목표대고,거가대교, 이순신대교 등이 구축되어 주요간선도로망과 랜드마크로 활용되고 있다.

이 같은 관점에서 동해안은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소외감이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은 우여곡절 끝에 2016년 1차 국가도로종합계획으로 확정고시된 상태다.

포항시는 지난해 하반기 기재부에 사업착수를 촉구했으며 기재부는 현재 사업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정부의 SOC사업축소 정책에 따라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영일만 횡단도로는 지난 2011년 동해한 고속도로사업을 추진하면서 구간신설이 처음 제안했지만 보류를 거듭하다가 2016년 8월 영일만횡단도로 노선이 확정고시 됐다. 그러나 다시 2017년 재검토되는 등 우여곡절과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영일만횡당도로건설은 “문대통령의 광역별 예타면제사업 1건 선정”방치에 따라 빚을 보게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에서 “지역에서 가장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예타조사는 거치지 않지만 가장 타당성있는 사업이 무엇인지 지자체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히고 조만간 예타면제사업을 선정하여 조기에 착공할 방침을 밝혔다.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이 유력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