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광역별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1건씩 선정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동해안 고속도로가 예타면제사업 1순위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해안 고속도로건설에서 난제로 지목된 영일만대교 건설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동해안 고속도로에 대한 예타면제 필요성을 강조하고 중앙정부에 꾸준히 건의해왔으며, 지난해 11월 동해안 고속도로(포항~ 삼척), 동해 중부선 복선 전철화(포항~동해) 사업을 건의했다.

동해안 고속도로는 현재 공사 중인 포항-영덕구간을 포함하여 영덕·삼척 117.9㎞(사업비 5조원) 등 총 135㎞(사업비 7조원)구간이다. 영일만횡단도로는 18㎞이며 사업비는 1조7697억원이다. 터널4.1㎞, 교량4.7㎞, 접속도로 9.2㎞ 등으로 설계됐다.

도는 ‘우선 1개 사업이라도 선정되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동해안고속도로 사업에 우선 순위를 두기로 했다. 동해 중부선 철도는 단선이나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복선 전철화 사업은 정부의 북방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할 방침이다. 남북교류 협력의 중요한 핵심사업이 될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이 필연적이다. 포항·영덕·삼척·강릉을 잇는 도로망이 완성되면 ‘환동해권 물류허브’의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포항시는 “영일만대교(가칭)가 건설되면 부산 광안대교처럼 관광명소가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경북도는 “서해와 남해에는 고속도로가 건설돼 있지만, 동해안 구간만 끊겨 있다”며 “이 도로가 이어지면 북한·중국·러시아까지 이어지는 인적·물적 교역로가 된다.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도 포항지역 최대 현안인 영일만대교 건설사업과 관련 작년 11월 예타면제 사업으로 건의하여 적극 검토 중일 뿐만 아니라 당초 정부안에 반영되지 않았던 영일만횡단대교건설 사업 예산 10억원을 국회에서 또다시 반영함으로써 그 실현 가능성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영일만대교 건설을 예타면제 문제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저를 비롯한 경북 의원들이 뜻을 같이하여 동해안고속도로 사업 총공사비 7조 724억원 속에 포함하여 기획재정부와 긴밀한 사전 협의를 거쳐 이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경북 1순위로 요청해 놓고 있는 상태이다.

물거품이 될 뻔했던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을 2016년도 예산 심의 과정에서 20억원을 반영시켜 재추진 절차를 밟게 되었으며 이후 4년간에 걸쳐 영일만대교 건설 관련 예산을 해마다 정부 예산에 반영하여 그 실현 가능성을 만들어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은 힘을 합쳐 피폐해진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영일만대교 건설의 꿈이 꼭 영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