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사과 없이 ‘어설픈 변명으로 논란만 키워'

▲ 포항시의회 청사 모습 / 포항시 의회
포항시의회 입장표명 없어…시민사회 비판수위 높아
공직사회, 포항시노조 강력대응 촉구
최은수 지부장, 적절한 조치없다면 대응방안 강구하겠다


갑질 논란에 휩싸인 L포항시 의원에 대한 시민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의회 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드세지고 있다.

공식 사과 없이 어설픈 변명으로 일관하는 L의원의 도를 넘은 갑질 행위는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는 것.

L의원은 지난해 말 개최된 호미곶 한민족해맞이 축전 당시 의전에서 배제됐다며 집행부 공무원들에게 욕설을 하는 등의 갑질도 모자라 상황설명차 방문한 공무원에게 또다시 욕설과 막말로 모욕감을 준 것으로 드러나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그러나 L의원은 "주의를 시킨 정도지 욕설은 하지 않았다"고 반박하고 있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갑질 논란에 대한 본지 보도((1월 9일, 14일 4면) 후 의정활동 기간 중 L의원의 갑질 행태가 속속 드러나면서 공무원 사회는 L의원에 대한 반감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L의원은 행사장 갑질 외에도 의회 개원 중 공무원들을 상대로 모욕감을 주는 갑질 행위를 서슴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익명의 직원은 “L의원은 행정사무 감사나, 예산심사 당시에도 큰 권력을 가진 자처럼 호통을 치는 등의 갑질로 공무원 사회에 기피 대상 1호 시의원으로 낙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입장표명 없는 포항시의회에 대한 비판여론도 거세다. 시민과 공무원들이 이해할 수 있는 합당한 근절대책을 내놔야 한다는 것이다.

한 시민은 “권한을 권력으로 착각하는 L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행사 당일 지역구 의원으로 대우받을 생각만 말고,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노력하는 지역주민과 봉사자들을 격려하는 기초의원의 기본정신은 왜 생각 못하는지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포항시의회는 시의원들의 갑질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대책부터 수립해야 한다“며 입장 표명이 없는 시의회를 질타했다.

시의원 갑질에 대한 공무원노조 대응도 도마위에 올랐다. 이는 공무원의 처지를 대변해야 할 노조에 대한 질책성으로 분석된다.

직원들은 “노조가 존재하는 이유가 뭔지 묻고 싶다. L의원이 행사장 갑질 외에도 그동안 많은 갑질 행위가 있었다”면서 갑질 근절을 위한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최은수 포항시공무원노동조합 지부장은 “이번 갑질 사건에 대해 포항시의회 의장에게 공식 항의는 했지만, 적절한 조치가 없다면 노조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