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전략산업국장·경주시 부시장, 산자부 항의 방문

경북도와 경주시는 ‘원전해체연구소 부산·울산 접경에 짓는다’는 언론보도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를 항의 방문했다.

언론 보도의 주요내용은 원전해체연구소 입지가 부산과 울산 경계지역으로 사실상 내정되었으며 현재 한수원, 산자부, 지자체, 민자 등 참여 기관 간 지분비율을 조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전강원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을 비롯한 경주시 이영석 부시장은 산자부 원전환경과를 긴급 방문해 원전해체연구소의 경주 설립 당위성을 다시 한 번 강력히 건의했다.

또한 지역 국회의원인 김석기 의원(경주)과 곽대훈 의원(대구 달서구갑)도 언론내용에 대한 산자부의 즉각적인 해명을 요구했다.

전강원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산자부가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표명해 온 것처럼, 3월에 지자체별 모든 여건을 고려하여 원전해체연구소 입지를 공정하게 선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산자부에서는 “원전해체연구소 설립과 관련해서는 현재 입지, 규모, 방식 등 다양하게 검토 중이며,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원전해체연구소가 경주에 입지한다면 경북은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처분으로 이어지는 원전산업 전주기 싸이클이 완성되는 국내 최적 지역”이라며“정부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라 신규원전 백지화, 노후원전 조기폐쇄 등 직·간접적인 피해를 경북이 가장 많이 받게 된 것이 사실인 만큼 기필코 원전해체연구소를 도내에 유치해 낙후된 지역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