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가 부패 척결 및 청렴도 제고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최근 청렴도 지수가 낮게 나타남에 따라 ‘청렴 영천’ 구현을 목표로 고강도 중점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먼저 소속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청렴 실천 결의대회를 실시해 공직 사회 내부로부터 성찰과 각성의 계기를 조성하고, 지속적인 청렴교육과 청렴해피콜 시스템 및 청렴자가학습시스템 운영을 통해 청렴 의식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공직자 복무태세 확립을 위한 공직 기강 감찰 강화, 공직자 비위 신고 게시판 운영으로 조직 내 자정 능력 배양, 청렴 의무 위반자에 대한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엄격 적용, ‘청렴시민감사관’의 운영을 통한 부패·부조리 사전 차단 등 공직사회 내·외부의 근본적인 변화를 유도해 공직자 신뢰도 회복에 주력할 계획이다.
최기문 시장은 “법과 원칙이 통용되는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사회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자랑스러운 영천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렴도 제고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시는 이 밖에도 감사 조직·기능 강화를 통한 공직 기강 확립, 불합리한 제도 및 인사 관행 개선을 통한 침체된 공직 분위기 쇄신 등 공직 비리 타파를 위해 조직 전반에 걸쳐 전 방위적 행정 역량을 집결할 예정이다.

청렴도 상위 기관과의 그룹 컨설팅을 통해 자체 실정에 맞는 맞춤형 대안을 도출하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청렴 컨설팅’을 신청했으며, 컨설팅 기관으로 선정될 경우 청렴도 향상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