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당대표 후보자 '인터넷 토론회'에서 차기 총선 위한 외연 확장 등 격론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에 출마한 당권 주자들은 17일 '당대표 후보자 인터넷 토론회'에서 2020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 적임자는 '바로 나'라며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황교안·오세훈·김진태(기호순) 후보는 이날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와 보도채널을 통해 90분간 생중계된 토론회에서 경제·안보 분야 구상과 차기 총선 등의 방안을 놓고 토론했다.

총선 승리를 위해 황 후보는 '당내 통합', 오 후보는 '중도 외연 확장', 김 후보는 '선명한 우파정당'에 방점을 찍었다.

황 후보는 "국민과 당원의 바람은 싸우지 말라, 내부 총질하지 말라는 것이다"라며 "우리 안에서 힘을 모아 밖에 있는 대상과 싸워 이기는 자유 우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가장 중요한 중도층의 마음을 얻어올 수 있는 제가 당대표가 돼야 총선에서 수도권 승리를 이루고, 우파의 가치도 지킬 수 있다"며 "아울러 두 전직 대통령의 공과를 국민에게 인정받도록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 후보는 오 후보의 '중도 확장론'을 겨냥해 "지금은 비상 상황이다. 현 정권은 주사파·사회주의 이념으로 똘똘 뭉쳐 치닫고 있는데 중도와 포용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라며 각을 세웠다.

김 후보는 또 오 후보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애증이 있다'는 표현은 과한 것이 아니냐고도 공격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고마운 건 지금도 몹시 고맙게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박근혜를 위한 정당이 아니라 보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정당이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오 후보는 "황 후보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관련 답변에서 '이 정부가 흔들리고 있다'고 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면서 "총리 퇴임 이후 계속 현안을 살펴보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오 후보는 또 "나는 삼축 체계는 필요하지만 북핵 공격 앞에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을 했는데, 황 후보는 삼축 체계에 대한 애정만 표현하는 바람에 답답하고 실망스럽다. 질문의 요지를 이해 못 한 듯하다"고 공격했다.

김 후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자율 협의로 사업 이익을 나누는 '협력이익공유제'에 대한 황 후보의 답변에 "어느 한쪽도 포기하지 않으려는 마음에 다소 어정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제가 물어본 건 협력이익공유제 시행에 앞선 원칙이 무엇인가라는 점"이라며 "그런데 황 후보는 '원칙대로 해야 한다'고 하니 답변이 안 된다"라고 몰아세웠다.

황 후보가 "시장경제의 원칙으로 해야 하지만 경제적 약자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 많아져선 안 된다"라며 "기업과 협력 업체 사이에 합의가 있으면 그 합의를 따르면 되고 과정에서 합리적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답한 데 대한 지적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