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장독 갖기

문경시우리음식연구회는 전통 장 담기에 관심 있는 지역민을 대상으로 오는 28일까지 신청받아 다음 달에 전통 장 담기 행사를 추진한다.

2회에 걸쳐 진행되는 전통 장 담기행사는‘1인 1장독 갖기’로 장 담기 행사 2개월 후 장 뜨기 행사가 이어지며 전통 장 담기 행사 체험 참가비는 1인당 재료비 5만원으로 문경시우리음식연구회에서 전통 장 담기 및 활용법교육, 장 뜨기 후 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연구회는 문경 농·특산물 이해와 전통 식문화를 계승하며 나아가 지역민의 건강을 도모하고, 우리농산물의 소비 촉진과 전통 식문화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통 장 담기를 향토음식 보급 행사로 추진한다.

최근 한류 열풍과 함께 한식의 우수성이 부각돼 우리 식재료로 만드는 전통 향토 음식의 건강기능성이 검증됨으로써 이로 인해 향토음식의 가치와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들의 입맛이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지고, 점차 서구화돼 각 종 성인병이 대두됨으로써 음식에서 기인하는 당뇨, 고혈당 등 각종 식원병이 심각해짐에 따라 우리음식의 중요성은 더욱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중 전통 장류는 우리음식 맛의 가장 기본이며, 조상들이 우리 밥상을 통해 가족의 건강을 지키고자 했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우리 음식의 근간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