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언석 의원, "조기 준공 노력하겠다"

자유한국당 송언석 의원(김천·국토교통위원회)이 (가칭)중부선 철도 ‘김천~문경’ 구간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경과를 확인한 결과, 해당 사업의 노선안에 대해 15일 기재부 예타조사가 신청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18일 밝혔다..

예비타당성조사가 신청되는 ‘김천~문경’ 구간(중부내륙철도와 남부내륙철도의 연결)은 69.2km로 해당 건설사업에는 총 사업비 1조3천873억원이 투입되며, 기재부 예타와 기본·실시 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완공될 예정이다.

앞서 송언석 의원은 ‘김천~문경’ 구간 건설사업에 대한 철도기본계획수립비가 당초 2019년도 정부예산안에 포함돼 있지 않았지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기본계획수립비를 올해 정부예산에 최초 반영시키도록 한 바 있다.

수많은 지역 현안사업 중 주무기관의 사전타당성조사를 거쳐도 기재부 예타를 신청하게 되는 사업들은 극히 일부분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에 송언석 의원이 ‘김천~문경’ 구간 사업비 일부를 정부예산에 공식 편성시키도록 조치했기 때문에 기재부 예타 절차에 신속히 들어갈 수 있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송언석 의원은 “(가칭)중부선 철도 사업은 김천역을 중심으로 김천의 미래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사업인 만큼 ‘김천~문경’과 ‘김천~거제’ 구간에 대한 건설사업을 동시에 추진할 것”이라며, “국토부의 기재부 예타 신청이 완료된 만큼 절차 기간을 최소화해 건설사업이 조기에 준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