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는 행안부와 경북도가 주관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사회적경제기업, 복지 및 문화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일자리를 제공한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중앙정부 주도의 정책에서 벗어나 지자체가 직접 일자리시책을 발굴하고 중앙정부가 후원하는 사업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청년인구 유입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시는 해당 국비 공모사업에 2개 사업(R&D인력지원, 우수기업 청년인턴), 사업비 6억7천만원(국비 3억2천만원)을 추가로 확보해, 도단위 사업과 자체사업을 동시에 추진한다.

이는 올해 경북도내 선정된 7개 시·군 단위 관련 신규사업 중 국비 확보 금액으로는 최대 규모이다.

시는 이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 29명의 신규채용을 직접 지원하고,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업계 등 지역 제조업체들의 고용안정과 혁신 성장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고용노동부에서 추진하는 일자리사업에서도 추가로 1개 사업, 총 8천800만원(국비8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실제 산업현장에서 수요가 많은 회계·일반사무 전문가 양성 지원(30명)을 준비하고 있다.

최기문 시장은 “청년들이 우리 지역에서 일자리를 찾고 정착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청년일자리에 관심을 갖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청년인구 유입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시는 올해도 지역 일자리창출을 위해 창업지원, 중소기업인턴사원제, 취약계층 일자리사업, 취업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부정책에 맞춰 신중년세대 일자리사업, 청년 지원사업 등 공모사업 국·도비 추가 확보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