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특위 대표단, 도민 규탄결의대회 참석…독도수호 결연한 의지 다져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경북도의회는 일본 시마네현의 소위 ‘죽도의 날’행사 강행에 대해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울릉도에서 개최한 범도민 규탄결의대회에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해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날 장경식 의장은 의장 명의의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시마네현이 강행한 소위 ‘죽도의 날’ 행사를 강력 규탄하고 끊임없는 독도 영토 도발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장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은 죽도의 날 행사를 정례화 해 2013년부터 7년 연속 중앙정부 차관급 인사인 내각부 정무관이 참석한 것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시마네현 조례를 즉각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지난달 일본 외무상의 일본 정기국회 개원 외교연설에서 나온 ‘일본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라는 망언을 강력규탄하고, 반인륜적 범죄행위인 위안부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즉각 배상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300만 도민과 대내외에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이제는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더욱 강화하여 저들의 헛된 도발이 더 이상 먹혀들지 못하게 해야 한다”면서 “독도는 이제 우리민족에게는 마음의 고향과도 같은 곳인 만큼 더 이상 우리땅 독도가 상처받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한마음으로 지켜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울릉도 도동항 소공원에서는 (사)푸른울릉독도가꾸기회 주관으로 범도민 ‘죽도의 날’ 규탄 결의대회가 열려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남진복·이재도 의원, 김병수 울릉군수와 지역 기관단체장·주민 등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 강행을 강력 규탄했다.

독도문제에 남다른 애정과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 독도수호특별위원장인 남진복 의원(울릉)은 격려사를 통해 “일본의 독도역사 왜곡과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독도방파제·독도입도지원센터의 조속한 건설만이 해묵은 일본과의 갈등을 잠재우는 최고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또한 결의문 낭독에 나선 포항 출신의 이재도 의원(포항)은 오랫동안 울릉도와 관련된 일을 했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은 독도 침탈 만행을 즉각 중단하고 역사와 인류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할 것을 촉구한다”며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과 독도 영토주권에 대한 철저한 교육과 홍보를 통해 민족의 자존심인 독도를 후대에 물려주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