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관리사, 서비스관리자 등 1천200여 명 대상, 노인학대·노인치매·노인자살 등 예방 교육

경북도는 13일부터 이틀 동안 도청 동락관에서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관리능력 향상’교육을 실시한다.

홀몸어르신의 돌봄을 수행하는 홀몸어르신생활관리사와 서비스 관리자 등 1천200여 명을 대상으로 치매·자살·노인학대 예방과 윤리의식 고취 등 역량강화 교육을 한다.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은 혼자의 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홀몸어르신에게 안전확인, 생활교육, 서비스연계, 가사지원, 활동지원 등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홀몸어르신에 대한 종합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생활관리사는 주1회 이상 가정을 방문해 건강 및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주2회 이상 전화로 안부확인, 월1회 이상 생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폭염·한파·폭설 등 기상특보 기간에 수시로 상태를 확인해 어르신들의 건강상태와 환경변화를 확인하고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시기에는 면역력, 폐 기능, 노인성 질환 등이 취약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수칙과 생활교육을 전달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에 다하고 있다.

또 홀몸어르신 2만9천여 명에게 경로식당 무료급식, 거동불편 노인에 대한 식사배달, 건강음료배달 및 안부 묻기, 은둔형 홀몸어르신을 위한 사회관계활성화사업, 홀몸어르신과 중증장애를 가진 5천131가구를 대상으로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안전알림서비스인 화재감지, 가스유출 감지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김재광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홀몸어르신 생활관리사는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의 정서적 지지와 안전 확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번 교육으로 독거노인의 형편을 좀 더 이해하고 홀로 살아가시는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최일선 안전 파수꾼으로서 돌봄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