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를 열어갈 미래형 교육정책연구

경북교육청연구원은 2019학년도부터 정책연구부를 신설, 운영하고 있다. 정책연구부는 임종식 교육감의 공약 및 2019-2022 경북교육발전계획에 따라 조직 개편 안이 제306회 경상북도의회 임시회에서 가결돼 연구원에 부서를 신설했다.

정책연구부는 경북교육정책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해 정책 수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미래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을 개발해 경북교육 비전 및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경북교육청의 정책사업에 대한 성과분석, 정책 개발, 국내외 교육동향 파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

부서에는 1명의 교육연구관과 4명의 교육연구사 그리고 6명의 행정직이 있고 하위 조직으로는 정책연구담당, 인성인문학교육센터, 국제교육지원센터가 있다.

▲경북교육청 주요 정책 사업 평가
정책연구부의 주요 사업으로는 경북교육청에서 시행 중인 정책 사업 중 예산 규모가 큰 사업, 3년 이상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사업, 그리고 ‘학교 업무 정상화’와 같은 민감한 현안들을 대상으로 연간 4건 이상의 연구 과제를 선정한다.

정책 사업의 적합성, 운영의 적절성, 투자 대비 효과, 현장 피로도 등 밀도 있는 분석으로 성과를 평가하고 나타난 문제점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한며 정책 분석의 결과에 따라 기존에 운영되는 정책 사업에 대한 방향 수정, 추가 지원, 사업 일몰 등 다양한 변화가 예상된다.

▲미래교육을 대비한 정책 과제 개발
두 번째는 현장 밀착형 정책 및 미래교육 정책 운영을 위해 새로운 정책 개발의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 현장, 교육기관 등으로부터 주요 정책 과제를 수집하고 제안된 과제 중에서 의미 있는 과제를 선정해 공모형 연구, 위탁형 연구를 추진한다.

공모형 연구는 학교 현장과의 연관성이 높은 과제를 선정해 도내 박사급 교원들을 중심으로 연구팀을 구성·운영하고 위탁형 연구는 미래교육 관련 과제를 선정해 대학 교수, 한국교육개발원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 관련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연구 결과는 중장기 경북교육 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최신 교육동향 분석을 통한 새로운 전략 수립
세 번째 최신 국내외 교육동향 분석으로 교육정책 수립의 방향을 제시한다. 교육부, 및 타시도 교육청, 교육 유관 기관 등의 교육정책을 수집해 매주 1회 국내 교육동향 보고서를 작성하고 도교육청 확대간부회의에 제공한다.

이 자료는 도내 380여 명의 교육전문직원에게 메일링 서비스해 업무 수행에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한다. 국외 교육동향 분석은 연구단을 구성해 국외 교육동향을 수집하고 분기별 1회 정례 모임 및 상시 온라인 모임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경북교육에 어떻게 접목시킬까를 논의한다.

▲지역사회 함께 하는 경북 교육정책연구 네트워크(가칭)운영
정책연구부는 정책연구의 방향 설정을 위해 지역사회 함께 하는 정책 네트워크를 구축, 운영한다. 지역에 소재한 대학 및 각종 연구소, 학부모 단체, 교원 단체 등이 참여하는 ‘경북 교육정책연구 네트워크(가칭)’를 구성해 반기별 1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교육청책 연구 성과 공유, 경북교육포럼
한 해 동안 연구, 운영된 교육정책 성과들을 공유하기 위해 경북교육포럼을 운영한다. 정책 사업 평가, 미래형 정책 과제 개발, 국내외 교육동향 분석, 경북 교육정책연구 네트워크 운영 등의 성과물을 모아 연 1회 경북교육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에서는 정책연구 결과를 발표, 공유하고 전국적 지명도가 있는 전문가 패널을 초청해 포럼의 질을 제고한다. 현장 의견이 공론화될 수 있는 토론의 장도 마련해 모두가 참여하는 포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한다. 포럼 자료는 연구원 홈페이지에 탑재해 관심 있는 교원 누구나가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