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민 3만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포항 육거리 일원에서 개최했다. 포항시 역사상 최대 규모이다.
이날 결의대회는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과 시민이 지진당시의 공포와 지진으로 인해 이웃이 떠나가는 슬픔을 나타내며 국민들과 대통령께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달라는 시민호소문 발표로 시작됐다.
이어 발표된 결의문에서는 피해시민과 포항경제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지진피해배상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우리의 소원은 특별법’ 노래 제창, 소원풍선 날리기 등으로 시민들의 하나된 의지를 표현했다.
대회에서는 전국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국민청원 20만명 달성을 위한 퍼포먼스를 통해 적극적인 청원 참여를 호소하는 한편, 행사장 내에 국민청원 안내부스(4개소)를 설치해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지진특별법 제정에 대한 국민청원 동참을 호소하며 거리행진도 벌였다.
이날 시민들이 요구한 것은 ‘포항지진 피해 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 제정과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지열발전소와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 폐쇄, 범정부 대책기구의 조속한 구성 등이다.
2017년 11월 발생한 포항지진이 정부가 추진한 지열발전소에 의한 촉발지진이라는 결과에 비하면 상당히 소박한 요구라 할 수 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의하면 포항지진으로 62명이 부상했고, 이재민 611세대 1219명이 발생했다. 공공시설피해는 532곳에서 557억여 원의 피해액이 집계됐다. 사유시설 피해 물량도 426만61건, 피해액 1087억 원에 달했다.
포항시 조사에서는 시설피해 5만5095건 등 직 간접 피해액이 3323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뿐 아니라 시민 41.8%가 지진의 공포와 트라우마 등 외상후스트레스장애를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진으로 인한 지역경기 침체 등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간접적인 피해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평일 낮 시간임에도 대회에 3만여 명이라는 대규모 인원이 운집한 것이다.
특히 이날 대회는 과격하게 진행됐던 과거 집회와는 달리 평화롭고 차분한 가운데 진행돼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줬다는 평가이다.
이날 열린 '포항지진 특별법제정 촉구 범시민 결의대회'는 특별법 제정의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주최측 추산 2만여명의 시민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를 훨씬 뛰어넘는 규모의 시민들이 모여 절박함의 척도로 비쳐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제라도 포항시민들의 열망에 부응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