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반월당네거리 ~ 대구역네거리 차량 전면 통제

대구시는 오는 28일 중구 중앙로 일원에서 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2019지구의날대구위원회가 공동주관하는 2019 지구의 날 기념 '대구시민생명축제'를 개최한다.

이날 축제에는 지역의 80여개 시민환경단체와 함께한다.

'대구시민생명축제'는 지난 2000년 이후 매년 '지구의 날'(4.22)을 기념해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펼쳐졌다.

올해는 '차 없는 거리, 미세먼지 없는 대구'라는 주제 아래 환경오염의 심각성과 환경개선 홍보 등 다채로운 이벤트 및 시민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녹색 대행진', '미세먼지 OUT', '플라스틱 없는 하루' 등 '굿바이 미세먼지' 주제관을 운영해 미세먼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미세먼지 저감 생활실천을 위한 교육과 해외사례, 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걷기행진과 자전거타기를 통해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공감대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행사 당일 대중교통 전용지구는 '지구를 위한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고 차량진입을 전면 통제한다.

차 없는 거리에는 '플라스틱 없는 섬'이라는 주제로 아이들이 그리는 초록도시 그림전,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캠페인, 그린 아트팔트, 생태교통 체험존(e-모빌리티, 환경메신저 자전거 등), 외국인과 함께하는 에코몬 챌린지 등 주제마당별 전시·체험 프로그램과, 환경노래 경연대회인 버스킹 페스타(Busking Festa) 공연이 열린다.

반월당네거리에서 중앙네거리 구간에는 주제관, 기후변화마당, 녹색교육마당, 사회적경제마당으로 관련 60개 기관·단체가 참여한다.

중앙네거리에서 대구역네거리 구간에는 도시공동체마당(24개 단체), 아트팔트, 생태교통 체험존이 운영된다.

지구의 날 기념식은 메인무대(옛 중앙파출소 앞)에서 진행된다.

이어 반월당네거리에서 일반시민 1천명이 참여해 주변도로를 행진하는 '대구야 걷자 춤추자' 행사가 펼쳐진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