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국회 민주당 지진특위 및 예결특위 방문, 포항지진 대책마련을 위한 국회·정부 대응 요청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이 18일 국회를 찾아 지진피해를 입은 포항의 어려움과 민심을 전하고 지진 특별법 제정과 후속대책 사업 등의 정부 추경예산을 건의했다.

포항지진 특별법 등을 위해 지난달 26일 국회의장과 5개 정당 원내대표, 청와대 비서실장, 정책실장 등을 만난 이철우 지사는 이달 9일과 10일 포항을 방문한 여야 지도부에도 이를 건의했었다.

이날 이 지사와 이 시장은 민주당 지진특위위원인 김현권, 유동수, 김정우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황영철 의원, 장제원 예결위 간사 등을 만나 특별법 제정과 추경예산의 대폭 반영을 촉구했다.

이 시장은 3월말에도 국회의장과 5개 정당 원내대표, 청와대 비서실장, 정책실장 등을 만나 포항 지진 특별법 제정과 포항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건의하는 한편, 이달 초 지진 피해현장을 방문한 여야 지도부와도 특별법 제정과 정부 추경예산 반영을 건의한 바 있다.

이 지사는 “포항은 지진으로 인한 공식적 피해뿐 아니라 부동산 가격하락, 도시 이미지 손상, 인구유출까지 피해 규모가 상상 이상”이라며 현실의 심각성을 전달했다.

이어 인재로 밝혀진 지진 피해 보상을 개별 소송 결과에 따라 보상하겠다면 피해민의 부담을 가중 시킬 뿐이며, 국가의 귀책 사유가 있는 만큼 국가는 신속해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진 피해지역 지원과 포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들을 정부 추경예산에 대폭 반영 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피해구제와 이재민 주거 안정지원을 위한 흥해 순환형 임대주택 건립, 지진이후 경제침체 탈출을 위한 민생경제 드림 일자리 사업, 영일만4산단 기반시설 조성비 지원, 지진 방재 인프라 조성을 위한 국가방재교육관, 지진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등을 건의했다.

포항 경제재건과 일자리창출을 위해 대형 국책사업과 지역현안사업의 우선 지원이 필요한 만큼, 가속기 기반 차세대 배터리파크 조성, 미래산업 대응 철강혁신 생태계 육성사업, 포항~영덕 고속도로(영일만횡단구간)건설,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등도 요청했다.

이 지사는 “최근 특별법 제정을 위한 청와대 청원도 20만을 돌파하는 등 국민의 관심과 지지가 상당하다”며 “정부와 국회는 민의를 반영해 침체된 포항이 활력을 되찾도록 특별법과 추경 지원을 반영해 달라”고 말했다.
이임태·신동선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