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후 대규모 아파트 건립 기존 아파트값 폭락 시민들 가슴 대박박는 사업 중단하라 촉구

▲ 구미중앙공원조감도
구미경실련이 구미시가 시장 교체후에도 중앙공원 난개발을 호도한다며 ‘가짜뉴스’ 유포 중단을 촉구했다.

구미경실련은 최근 성명서 발표를 통해 중앙공원 개발문제는 전 시민의 재산에 큰 피해를 주는 중차대한 문제인데도, 3년이라는 충분한 시간동안 구미시는 시민여론 수렴을 외면해 왔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몇년 전 1억원에 거래된 옥계동의 준공 20년이 지난 한 아파트는 5천만원으로 반토막이 난데다 거래도 끊겼다며, 공원개발후 대규모 아파트를 더 지으면 안 된다고도 강조했다.

경실련은 지난 2017년 이후 집값 폭락·특혜성 난개발 주범은 민간공원으로 시민저지운동을 전개하면서 민자사업인 중앙공원과 꽃동산공원, 동락공원 모두 자연녹지로 2020년 7월부터 일몰제해제후도 건축법상 20% 낮은 건폐률과 구미시 도시계획조례상 고도 제한상 고층아파트 는 못 짓고, 4층이하 저층아파트만 지을수밖에 없어 난개발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산(공원)을 30%나 없애고 그곳에 아파트를 짓는 민간특례개발이 오히려 난개발이 될수있다는 주장을 수차례나 밝혔지만, 구미시는 ‘3년째 민간공원 개발을 못해 해제되면 난개발을 피할 수 없다’는 가짜뉴스를 계속 유포하고 있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이처럼 “중앙공원 개발시는 난개발과 함께 구미경제 최악 경제 상태인 집값까지 폭락시켜 시민들 가슴에 대못까지 박는것은 물론 현행법상 4층 이상 못짓는 고도제한인데도 구미시는 스스로 만든 지자체 법‘구미시도시계획조례’까지 무시하느냐”며 비난했다.

또한, “구미시 의회가 이문제 논의후 가결시 내년 총선시 현 국회의원들도 책임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것은 물론 총선 투표시 쟁점화돼 시민들이 책임을 물을것”이라고 경고했다.

경실련 관계자는 “지역 국회의원들은 전 시민 재산권 문제엔 침묵하면서 표를 달라고 하는것은 염치 없는 행동으로 이에대한 입장도 분명히 밝혀 줄 것”도 요구했다.

한편, 중앙공원 개발 가부는 오는 5월 8일 구미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서 심의후 최종 결정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