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이전이 점입가경이다. 각양각색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면서 시간만 지체돼 애궂은 지역민만 피해를 보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의 경우 입지 선정을 놓고 10여년의 갈등 끝에 지난 2016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 하지만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주장이 나오더니 부산·울산·경남 검증단이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총리실에 정책판정위원회 설치를 요구했다. 국토부가 곧바로 검증 결과에 반박했지만, 앞으로 상당기간 혼란이 불가피하게 됐다.
대구에서조차 군 공항과 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하자는 통합공항이전, 민긴공항만 이전하자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여기에다 최근 2006년 당시 논의됐던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추가됐다.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본부는 8일 오후 대구시의회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영호남 등 남부권에 하나의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하며 이를 위해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재추진본부가 말하는 남부권 관문공항은 '동남권 신공항'이란 이름으로 2006년 공론화된 이후 10년간 지역 갈등을 빚다가 2016년 '김해공항 확장, 대구공항 통합이전'으로 결론 난 사안이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려면 인천공항뿐 아니라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며 "영호남 경제권을 포괄하는 남부권에 관문공항을 건설하면 여객과 항공물류 수요 면에서 경제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재추진본부는 "남부권 관문공항이 건설되더라도 대구공항은 시민 접근성, 수요를 고려해 일반 공항으로 존치하고 군 공항은 이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러가지 주장이 뒤섞이면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이라는 배가 산으로 올라갈 판이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통합 대구공항은 지난해 이미 부지를 확정하고 내년이면 착공했어야 한다. 하지만 그동안 국방부는 대구시와 사업비를 두고 승강이를 하느라 시간을 보냈다. 문재인 대통령도 갈등을 증폭시켰다. 문 대통령은 2월 부산을 방문해 “영남권 5개 지자체의 뜻이 하나로 모이지 않으면 총리실이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신공항 계획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발언으로 해석됐다.
김해신공항은 세계적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론이 내려지고 관련 지자체들이 받아들인 결과다. 이를 재론하는 것부터가 소모적 분열한 키울 뿐이다. 더 이상의 논란은 멈춰야 한다. 부울경은 천문학적 사업비가 들어가는 김해신공항을 인정하고 대구는 하루빨리 통일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아무리 빨리 진행해도 늦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