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재인 정부에 대한 TK 민심이 들끓고 있다. 강원도 산불보다 관심도가 떨어진 포항지진은 물론이거니와 각종 국책사업에서 후순위로 밀리고 심지어는 이미 결정된 지역사업을 두고서도 재검토를 하는 등 대구·경북 꼴이 말이 아니다.
17일 포항지진 피해배상과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청와대가 원론적인 답변만 하자 지역민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청와대 답변 하루 전인 16일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가 충남 천안시에 우선협상 1순위를 빼앗긴 것과 같은 심정이다. 경북이 계속해서 들러리만 서고 있다.
제2의 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로 불리는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는 부지 33만㎡에 1천500억원을 들여 훈련시설, 선수 숙소, 사무동 등을 갖추는 만큼 경북지역 시군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파격적인 지원책, 좋은 입지 등을 내세워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그러나 천안시가 1순위로 선정되자 경쟁을 벌였던 경주시와 상주시, 예천군은 허탈해하고 있다.
2순위로 결정된 상주시는 상주시청사 건립기금 1천억원을 축구종합센터 건립비로 제시했지만 밀렸다. 경주시도 축구종합센터 부지로 제시한 경주엑스포공원 땅의 90%가 시·도유지고 한국수력원자력이 500억원 규모 투자 의향을 밝혀 사업비 확보와 운영에서 다른 지방자치단체보다 유리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웠지만 허울뿐인 3순위에 선정됐다.
뿐만 아니라 경북도와 도내 시·군은 그동안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형사업 유치전에 뛰어들었으나 잇달아 고배를 마셨다. 경주는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하기 위해 공을 들였으나 정부는 지난달 부산·울산 접경지에 경수로 원전해체연구소를, 경주에는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해 반쪽 원해연을 가져오는 데 만족해야 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단지도 끝내 경기 용인을 넘어서지 못했다. 올해 1월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도 경북도가 요청한 7조원 규모 동해안 고속도로가 제외되고 복선화를 추진해 온 동해안 철도 전철화는 단선으로 포함되는 데 그쳤다.
문재인 대통령의 입에서 나온 가덕도신공항 발언이 도화선이 된 김해신공항 전면 재검토는 부산·울산·경남도에는 가덕도 신공항 유치의 희망을 살려주는 것이지만 대구·경북엔 2013년 4월부터 추진해 정책 결정을 목전에 둔 대구통합신공항 사업의 발목을 잡는 것이었다. 지역민들은 문재인 정부의 '대구·경북 홀대'가 이제는 도를 넘어섰다고 비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