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지역이 또다시 움직이고 있다. 부울경 시·도지사와 여권 핵심 인사들이 국회에 집결해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며 새로운 관문공항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경수 경남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김석진 울산행정부시장, 김영춘ㆍ김정호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과 국회의원 11명은 27일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 대국민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 요지는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식으로는 소음 안전 환경 확장성 등 모든 면에서 신공항이 제역할을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동남권 관문공항 정책 판정위원회’를 국무총리실에 설치하자고 요구했다. 이날 발표한 보고서는 민주당 김정호 의원을 단장으로 한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이 조사한 것으로, 오 부산시장과 김 경남지사,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해 당선직후 동남권 신공항 TF를 만들고 전면 재검토를 주장한 뒤 나온 결과물이다.
이들은 보고회에 앞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를 찾아 김해공항 확장 반대 의견을 담은 300쪽 분량의 보고서를 전달했다. 김해신공항 건설을 백지화 하라는 압박이다. 정치적으로 밀어부치겠다는 속셈이다.
동남권 신공항은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재점화됐다.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이 지난 2011년 이명박 정부 시절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모두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박근혜 정부 때인 2016년 김해공항 활주로를 확장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는데도 동남권 신공항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것은 정치적 이유가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 부산을 방문해 "영남 5개 시·도가 합의한다면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할 수 있다"며 김해신공항 재검토 가능성을 내비친 것도 다분히 정치적이다. 게다가 지금은 총선을 불과 10개월 남겨둔 시점이다. 총선을 염두에 두고 이 지역의 민심을 얻기 위해 이 문제를 다시 꺼내는 것이라고 의심할 수 밖에 없다.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일방적이고 타당성없는 정치논리일 뿐이다.
사회적 합의와 이미 결정된 국책사업을 뒤집자는 것은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다. 다행히 국토부는 기존 방침대로 김해신공항 건설 의지가 강하다. 하지만 이같은 논란으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는게 문제다. 이는 국가적 손실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갈등을 해소하고 빠른 시일내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확실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동남권 신공항 건설로 국론이 분열되고 공사 지연으로 인한 소탐대실의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