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청년창업 귀농인 ‘나영균 씨 새싹보리 대상 수상’

▲ 우리농산물 큰잔치 청년창업귀농인 나영균씨 대상수상/성주군 제공
(사)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하는 창립 16주년 기념 ‘농민사랑 우리농산물 큰잔치 행사’(5월 31일~6월 2일, 3일간) 대구시 중구 대백프라자 앞 신천둔치에서 개최된 우리농산물 품평회에서 성주군 청년창업 귀농인 ‘나영균’씨가 대상 수상을, 귀농 강소농가 ‘김은경’씨가 동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행사는 전국 13개 지역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가 마련하여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농산물 판매 촉진을 위한 것으로 전국 농민들이 참여하여 값싸고 질 좋은 우리 농산물을 맛보고 체험하기 위해 3천여 명의 시민이 몰리는 등 알찬 휴일을 보내려는 나들이 인파로 북새통을 이뤘다.

직거래장터, 전통놀이 체험 등과 함께 메인행사로 전국 13개 지역 30여 개의 곡식과 채소, 과일, 가공품류 등이 소개되어 개최된 우리농산물 품평회에서 우열을 가리기 힘든 과정속에서 성주군에 2년전에 귀농한 청년농업인 나영균(36세, 성주읍 대황리 하하새싹보리농원)씨가‘새싹보리 녹즙’으로 최고의 친환경 농산물로 선정됐다.

직거래 판매장에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농산물로 도시민들의 호응도와 인기가 가장 높았던 가운데 나씨는 청년농업인으로서 적극적으로 우리농산물을 알리고 홍보하는 열의를 보였다. 또한 귀농하여 강소농으로서 명월초를 재배하여 친환경 농산물 재배와 가공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김은경농가(59세 성주읍 대황리 은나래농원)도 총 6명의 선정자중 동상을 수상하여 전국단위의 품평회에서 성주군 지역에서만 2명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한편 성주군은 타 시군에 비해 안정적이고 고소득이 가능한 시설참외가 특화되어 있으며 수려한 관광자원, 인근 대도시로의 접근성 용이 등이 크게 작용하여 최근 2~3년간 귀농귀촌 인구가 크게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고소득 참외재배를 위해 청장년층유입 인구가 많아지면서 성주가 귀농귀촌 선호 시군으로 자리매김(성주군 귀농귀촌정보상담실 054/930-8043, 8044)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