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고령군청 우륵실에서 가야고분군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 회의가 열리고 있다.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을 위한 가야고분군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 회의를 지난 3일 고령군청 우륵실에서 개최 했다.

가야고분군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 이성규 부위원장이 주관한 이번회의는 손영글 가야고분군세계유산추진단 사무국장으로부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협약서 개정 △세계유산등재신청서의 수정 및 보완 △가야고분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통합보존관리 및 활용 정비계획 △세계유산에 기 등재된 유산의 비교 분석을 통한 가야고분군의 등재 타당성을 뒷받침 할 논거 제시를 위한 비교연구 △전문가 토론회 및 워크숍 등 세부 사업에 대한 계획을 보고 받고 2019년 예산(안) 변경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

올해 3월21일 세계유산등재신청 후보로 조건부 선정된 가야고분군은 수정 보완 후 오는 7월 말경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 상정하여 최종등재신청 대상 심의를 받는다.
최종등재신청대상으로 선정 되면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 초안은 올 8월에 문화재청에 제출하게 되고 2021년 세계유산에 최종등재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2013년 12월 고령지산동고분군을 비롯한 김해·함안 지역 고분군이 세계유산잠정목록에 등재되고, 2015년3월 우선등재 추진대상에 선정됐으나, 2018년 5월14일 가야고분군 유산범위 확대 추진 결정(등재추진위원회)에 따라 기존 3개 시·군 고분군에서 전북 남원, 경남 합천·창녕·고성 등 4개 지역 고분군이 추가로 결정돼 추진하게 됨에 따라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편 가야고분군세계유산등재추진원회는 2017년도에 구성돼 사무국 소재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해 문화재청 담당국장, 광역지자체 담당국장, 기초지자체 부단체장, 광역지자체 출자출연기관장 및 관련 전문가 등 22명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