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영남권 5개 시·도 합의 국책사업…입지변경 등 시·도민 용납 안해"

정부가 20일 동남권 신공항으로 김해신공항이 적정한지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하자 대구시와 경북도는 "개탄스럽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는 '김해신공항 건설, 총리실 재검토 합의 수용에 따른 공동입장'을 통해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수차례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추호의 변함없이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와서 정부가 일부 자치단체의 정치적 요구로 재검토를 받아들인다면 이는 국가정책에 대한 국민 신뢰를 실추시키는 동시에 영남권을 또다시 갈등과 분열로 몰아가는 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랜 논란 끝에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 전문기관 용역을 거쳐 결정한 국책사업이 변경되거나 무산되는 일이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며 "총리실 재검토로 영남권 신공항의 입지변경 등의 행위는 영남권 시·도민 모두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영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된 어떠한 논의도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 지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소속 의원 21명도 2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조찬모임을 가진 뒤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적 공신력을 인정받은 조사단이 1년 넘게 조사 용역 끝에 김해공항 확장을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협의회 회장인 주호영 의원은 "5개 광역단체장과 합의로 이뤄진 국가적 결정을 여당 소속 3개 단체장과 국토부 장관이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며 "선거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주 의원은 "앞으로도 재검증 요구하면 그때마다 총리실이 다 들어주고 재검증에 나설 것이냐"며 "잘못된 선례를 남기면 안 된다. 정치 논리로 뒤집히는 정책이 다름 아닌 적폐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 의원은 "앞으로 국무총리실이 특정 지역의 선거를 위해 적폐를 시도한다면 대구·경북 5백만 시민이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도 이날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가 합의하고 정부도 동의해 결정된 사안으로, 총리실이 일방적으로 깰 수는 없는 것"이라며 "이걸 깨서 가덕도 신공항으로 간다는 논리는 성립될 수도 없고, 그렇게 되면 엄청난 갈등, 씻을 수 없는 갈등이 남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책사업이 이런 식으로 표류하게 되면 앞으로 어떻게 믿고 하겠느냐. 정책·행정 안정성에 문제가 생긴다"고 비판하고 "총리실이 조정하더라도 기존 5개 지자체의 입장을 먼저 물어야 한다"며 "그렇게 일을 진행하고 절차부터 합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