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수 친환경 보호판 설치 모습.
포항시가 ‘시민중심 그린웨이 기반조성’의 일환으로 걷기 좋은 도심보행길 조성을 위해 지난 5일부터 7월 11일까지 도로변 가로수에 친환경 보호판을 설치하는 사업을 남구 효성로 외 5개 노선에서 추진한다.

인도의 가로수가 성장해 커지면 뿌리 성장공간 부족으로 뿌리가 지상으로 돌출돼 가로수 보호틀과 보도블럭이 파손됐다. 이로 인해 뒤틀린 보도와 보호틀에 걸려 넘어지는 등 안전한 보행을 해치는 사고들이 빈번한 실정이다.

포항시는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고 도로환경을 불량하게 만들어 시민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구간에 대해 매년 돌출뿌리를 정비하는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또 인도폭이 좁고 보행자가 많은 구간에 대해 친환경 보호판을 설치해 시민 보행안전과 편의를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이번에 설치하는 가로수 보호판은 친환경 소재로 천연골재를 사용하여 투수성이 우수하고 뿌리주변의 흙이 유출될 염려가 없는 장점을 지녔다. 인도와 보호판 턱을 없애 보행공간을 넓혀 보행과 휠체어, 유모차 통행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교체 설치하는 노선은 남구 효성로와 유강로, 북구 양덕로 등으로 대규모아파트 단지와 상가 밀집지역이다. 교체 보호 판은 모두 360개로 설치가 완료될 경우 안전한 보행환경과 가로수 생육여건 개선, 도시미관 향상이 기대된다.

포항시 그린웨이추진단 관계자는 “가로수는 도시조경의 기본이 되며 시가지내에서 여러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며 “가로수 생육과 시민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