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불교 성지' 콘텐츠 부족 탓,구미시설공단 홍보에 중점비난

국·지방비 200억원을 들여 조성한 구미 신라불교 초전지가 콘텐츠 부족으로 적자를 내고 있다.

27일 구미시설공단에 따르면 2017년 10월 완공한 신라불교 초전지는 지난해 6억3천여만원 적자를 냈다.

초전지는 고구려 승려 아도화상이 신라에 불교를 처음 퍼뜨린 구미시 도개면 모례마을의 3만7천㎡에 조성한 불교 관광지다.

초전기념관, 전통한옥체험관, 불교문화체험관, 전시가옥 등을 조성했으나 관람객·이용객은 하루 평균 80명뿐으로 신라불교의 성지란 의미를 담은 콘텐츠가 부족하고 숙박업소뿐이란 지적을 받았다.

관광객 관심을 끌 콘텐츠를 보강하고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를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불교 문화에 전문성이 없는 구미시설공단이 맡아 운영하는 점도 적자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구미시의회는 최근 행정사무감사에서 "문화시설이 반드시 흑자를 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콘텐츠 부족으로 관람객이 턱없이 적다는 점은 해결해야 한다"며 "전문성 있는 불교단체에 맡기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도화상이 불교와 함께 전파한 '향 문화'를 아이템으로 삼아 수익사업을 하거나 축제를 여는 방안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구미시설공단 측은 "시민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보고 초전지를 알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미경 구미시의원은 "전국의 불교 신자들을 대상으로 홍보에 나서야 한다"며 "특히 수백∼1천명에 달하는 사찰 순례단이 초전지를 방문하도록 불교계와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