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통합신공항 최종이전지를 연내 선정하기 위한 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지난달 28일 국방부에서 열렸다. 선정위원회는 실무진간 검토를 마친 안건들을 최종적으로 심의․의결하는 본위원회로, 지난 2018년 3월 '제2회 선정위원회'를 개최해 이전후보지를 선정한 이후 1년 3개월여 만에 최종이전지 선정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개최된 것이다.

선정위원회에서는 그 간의 추진상황과 향후계획, 대구시에서 산출한 이전사업비에 대해 보고했으며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에 따라 대구시에서 제출한 종전부지 활용방안과 이전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지원사업은 최소 3천억원으로 체감도 높은 복리증진 사업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에 우선 추진할 예정이다. 앞으로 선정위원회에서는 관계 부처 및 지자체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이전부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정하고 이와 병행해 이전사업 지원위원회에서는 이전주변지역 범위를 정하고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이전주변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선정위원회가 1년 3개월여 만에 열렸지만 최종 이전지 연내 선정을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는 측면에서 좋은 징조다. 부·울·경은 이미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이 지역 지자체·정치권·경제계·언론이 모두 한목소리다. 반면 대구·경북에선 ‘네 탓’ 공방만 벌인다. 지자체·시민단체·정치권·여야 간 의견이 분분하다. 여론 또한 통합대구공항 이전과 대구공항 존치, 밀양 신공항 재추진 등으로 중구난방이다. 대구·경북이 단합하지 않으면 가덕도 신공항을 저지하기 위한 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시간이 지날수록 분열양상은 더 심해지고 있다.

흩어진 여론을 결집하고 최선의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선 총리실 검증으로 넘어간 김해신공항 문제는 차지하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에 집중해야 한다. 최종이전지 연내 선정을 실현시켜야 하고 내년부터 이전 작업을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 늦어지면 손해보는 쪽은 대구·경북이다. 부울경과 대구경북이 싸움을 하고 있을 때 최근 '사천 국제공항' 건설계획까지 거론되고 있다. 사천공항은 경남이다. 문재인 정부 실세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버티고 있는 곳이다. 전혀 가능성이 없다고도 할 수 없다. 이러한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대구와 경북 지자체·정치권·경제계·언론이 똘똘 뭉쳐 통합신공항 추진에 매진해야 한다. 지금은 남탓을 할 때가 아니라 빠른 추진속도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