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너지타운 시운전 돌입 '주민 고통 호소' …반대 집회 등 민관갈등 고조

▲ 경북도청신도시 주민들이 9일 도청 서문앞에서 소각장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다.
경북도청신도시 인구가 2만명을 돌파하면서 침체됐던 경기가 살아나고 있지만 북부권 환경에너지타운(광역쓰레기소각장)을 둘러싼 주민 반발이 계속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경북도는 9일 2019년 2분기 기준 신도시 인구현황, 주거시설 입주 및 편의시설, 기타 교육시설 현황 등 정주환경을 조사해 공개했다.

도는 이날 자료를 통해 주민등록상 인구 1만5천691명을 비롯해 미전입신고 인구 포함 상주인구가 2만760여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또 하반기 일가정양립지원센터 준공,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와 대한적십자사경북지사 이전이 완료되면 도청신도시 인구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경북도의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신도시 주민들의 근황은 편안하지 않다.

최근 도청신도시 내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인 북부권 환경에너지타운이 시험가동에 들어가면서 적잖은 주민들이 냄새와 공해를 호소하는 등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북신도청지역 주민연합'은 9일 도청 서문 앞에서 환경에너지타운 시험가동 중단 및 이철우 도지사 면담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주민감시단의 확인을 거치지 않고 쓰레기를 받아놓고, 배출물질에 대한 모니터링도 없이 주민건강을 담보로 하는 생체실험을 중단하라"며 격앙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주민 A씨는 "내 생존권과 재산권을 존중해주지 않는 경북도 행정에 분노한다"며 "말로는 살기좋은 명품도시를 외치면서 끝까지 주민을 기만하는 도지사를 탄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연합 측이 운영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어린 자녀들이 냄새를 호소한다거나 전에 없던 악취가 풍긴다는 게시글들이 늘면서 위기감이 크게 확산되는 상황이다.

주민연합 측은 환경에너지타운을 '소각장'으로 규정하고 오는 19일에도 대규모집회를 열 예정이며, 환경 국장과 도지사 출석을 요구하는 등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경북도는 주민들이 전달한 환경에너지타운 반대 공동성명서에 이달 초 회신을 통해 시험가동이 끝난 뒤 9월부터 정상 가동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도는 또 대기질 저하에 대한 주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을 관련법에 따른 허용기준보다 30~50% 강화해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주민연합 측은 경북도의 해명을 수용할 수 없다며 '소각장 폐쇄 및 기능분산' 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민관갈등은 갈수록 커질 것이라는 우려다.

환경에너지타운은 총사업비 2천97억원(국비 672억원, 도비 330억원, 신도시 개발부담금 109억원, 민자 986억원)이 들어가는 사업으로 경북그린에너지센터가 20년간 운영한 뒤 도에 운영권을 넘긴다.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가스화시설(음식물)과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을 갖추고 하루 쓰레기 390t과 음식물류 120t을 처리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